▲ 민주당 추미애 대표가 20일 최고위에서 발언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우 전 수석 구속, 검찰 개혁의 신호탄 될 것”

[천지일보=이지영 기자]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20일 박근혜 대통령 변호인단이 헌재에 최종변론기일을 3월 초로 연기 요청한 것과 관련해 “마지막까지 헌법재판소의 공정성을 흠집 내고 탄핵 심판을 무한정 끌고 간다는 뻔뻔한 요구”라고 질타했다.

추미애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박근혜 대통령이 보기에도 민망하고 딱한 시간 끌기가 도를 넘어서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추 대표는 “대통령이 이렇게 요구하는 이유는 좁혀져 오는 특검의 수사망을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을 내세워 이번 달 말로 빠져나가고 헌재 선고만 3월 13일 이후로 늦추면 대통령 자리 지킬 수 있겠다는 꼼수인 것”이라며 “국정농단을 한 대통령이 나라가 개인 소유물도 아니고 국민이 인질도 아닌데 나라를 이 지경으로 만들어 놓고 이토록 비겁하고 부끄러운 작태를 보일 수 있는지 놀라울 따름”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그는 그러면서 헌재를 향해 “헌법의 가치를 수호할 자격을 묻는 재판에 대통령은 현재까지도 스스로 자격 없다는 것을 반증할 뿐”이라며 “헌재는 약속한대로 금요일까지 모든 변론 절차를 마치고 즉시 선고 준비에 들어가 하루라도 빨리 국정 공백 상태를 끝내야 한다”고 촉구했다.

추 대표는 특검의 우병우 전 수석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와 관련해선 “대통령 비리를 감찰하고 예방했어야 할 사람이 오히려 특별감찰을 방해하고 나아가 스스로 직권남용, 직무유기를 한 혐의를 받고 있다”며 “검찰총장 위 수석으로 행세하며 검찰 독립성을 침해한 것도 납득할 만한 조사가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구속이 재벌개혁 신호탄이라면 우 전 수석 구속은 검찰 개혁의 신호탄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