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가 20일 최고위에서 발언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상임위 속속 재개… ‘환노위 사태’ 마무리
특검 연장에 여야 이견 팽팽… 갈등 예고

[천지일보=이지영 기자] 자유한국당의 보이콧 중단으로 국회 상임위원회 일정이 재개된 가운데 박영수 특별검사팀의 활동 기간 연장을 둘러싼 공방전이 가열되고 있다.

상임위 중단 닷새째인 20일 국회 운영위와 정무위, 여성위 등 일부 상임위가 속속 가동되고 있다. 자유한국당과 더불어민주당, 국민의당, 바른정당 등 여야 4당이 전날 국회 정상화에 전격 합의한 데 따른 것이다.

이로써 상임위 중단의 단초였던 ‘환노위 사태’는 봉합됐지만, 향후 박영수 특검팀의 수사 기간 연장을 둘러싼 진통을 예고하고 있다. 야당은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가 21일까지 특검 연장을 승인하지 않을 경우 23일 본회의에서 특검 연장을 위한 특검법을 통과시키겠다는 입장이다. 이에 자유한국당이 반대하면서 진통이 따르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국회 정상화 이후 첫 아침회의부터 특검 연장과 개혁 입법을 촉구하며 기선제압에 나섰다.

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는 “어제 특검 연장에 대해 자유한국당 원내수석부대표가 동의하지 않겠다고 한만큼, 국회 처리가 쉽지 않다고 본다”며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은 조속한 입장표명을 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지금은 개혁입법을 바라는 국민 요구에 화답할 때이지 (한국당이) 태극기와 TK(대구·경북)에 갇혀있을 때가 아니다”면서 “국회 정상화에 합의한 것은 결국 특검 연장과 개혁입법 추진을 위해 합의한 것”이라고 거듭 말했다.

또 민주당 기동민 원내대변인은 오전 현안 서면브리핑에서 “황교안 권한대행은 눈치 보기를 그만두고 특검연장에 적극 협조하기 바란다. 특검연장을 반대하는 자유한국당 역시 마찬가지”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기 원내대변인은 “특검법은 전신인 새누리당이 다수당 시절 여·야 합의로 통과된 사안”이라며 “‘황 대행이 협조 안 할 리 없다’며 합의했던 일을 벌써 잊었단 말인가. 자신도 배신하고, 국민도 배신한 채 여전히 박근혜 추종당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자유한국당의 맹성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정의당은 이날 국회 정문 앞에서 특검 연장을 위한 72시간 비상행동 농성에 돌입했다.

그러나 자유한국당은 특검 연장 요구에 대해 ‘대선용 정치수단’으로 규정하고 반대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정우택 원내대표는 이날 비상대책위원회에서 “야 4당의 의회독재적 일방 특검연장 시도와 강행처리 의도는 정치공세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여야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회동에서 특검 연장 등 쟁점 법안 처리를 놓고 의견을 조율할 예정이다. 그러나 특검법과 개혁 입법을 둘러싼 여야 간 간극이 커 합의점 도출이 쉽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