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대글로벌서비스와 KSS해운이 함께 친환경 선박으로 개조하고 있는 ‘가스 스타(Gas Star)’호 (제공: 현대중공업)

KSS해운과 ‘선박 배기가스 저감장치 사업’ MOU
규제강화로 시장 규모, 2020년까지 10억불 예상

[천지일보=유영선 기자] 현대글로벌서비스는 최근 KSS해운과 ‘선박 배기가스 저감장치 설치 사업’에 대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20일 밝혔다.

이 사업은 KSS해운에서 운영하는 중대형 LPG운반선에 ‘배기가스 세정장치(Exhaust Gas Cleaning System)’를 추가로 설치해 친환경 선박으로 개조하는 것이다.

이 장치를 설치한 선박은 선박용 경유(MGO)보다 저렴한 벙커C유 연료를 사용해도 2020년 발효되는 국제해사기구(IMO)의 환경규제기준을 충족시킬 수 있어 연료비를 크게 절감할 수 있다.

양사는 이달부터 선박·해운 전문가들로 전담팀(TFT)을 구성해 기존 선박에 장치를 탑재할 수 있도록 기초 설계작업에 들어갔다. 올해 말까지 구매제품 선정과 사전 성능 평가 등 세부 엔지니어링 작업을 마무리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20여척의 선단을 보유한 KSS해운은 내부 운항 데이터를 기반으로 선박 개조에 따른 연료비용 절감 효과와 투자비용 회수기간 등 사업성을 현대글로벌서비스와 함께 분석하고, 향후 개조 공사에도 적극 참여할 예정이다.

관련 업계는 배기가스 세정장치가 지난 2016년부터 오는 2020년까지 5년간 1만 5000척 이상의 선박에 탑재되며 10억 달러 규모의 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현대글로벌서비스는 이번 사업을 기반으로 ‘친환경 선박 개조’ 시장에서 실적을 쌓아, 서비스 엔지니어링 분야에서 입지를 다진다는 계획이다.

앞서 10일에는 부산 본사에서 스웨덴 조선기자재 업체인 알파라발(Alfa Laval)과 ‘선박평형수처리시스템(Ballast Water Treatment System) 개조 사업’에 대한 전략적 제휴를 맺는 등 친환경 선박 분야에서 서비스 역량을 강화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현대글로벌서비스 관계자는 “IMO 규제에 따라 오는 2020년까지 선박의 황산화물 배출량을 현재 3.5%에서 0.5% 이하로 줄여야 한다”며 “현대글로벌서비스는 친환경 선박 설비에 대한 설계부터 구매, 설치, 시운전까지 일괄 도급 방식(Turnkey)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 향후 친환경 시장에서 성장을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현대글로벌서비스는 조선과 해양플랜트 분야에서 유·무상 정비와 부품 교체, 수리, 개조 등의 엔지니어링 서비스를 전문적으로 제공하는 회사로, 지난해 12월 현대중공업에서 분리됐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