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달에 한번 ‘현장으로 출근’ 민생 의견 청취·소통
도청이전 후 갇혀 있다는 공직내부 자성목소리 반영
청탁금지법, 국정농단 사태 소극적인 공직사회 활력

[천지일보 대구=송성자 기자] 경상북도가 도청이전 후 공무원들의 업무행태 개선이 필요하다는 자성의 목소리와 청탁금지법 시행, 국정농단 사태 등으로 행정이 소극적으로 변했다는 지적을 받아들여 현장행정 프로그램인 ‘민·실·장 프로젝트’를 시행한다.

27일 경북도에 따르면 ‘민·실·장 프로젝트’(민생·실용·현장 속으로)는 각 부서별 또는 소그룹별로 매달 1회 민생현장을 찾아 현장의 애로사항을 파악해 즉시 해결하고 현장해결이 어려운 과제는 전문가 의견과 현장의견을 반영한 체계적인 해소방안을 마련해 조기 해결을 유도한다.

아울러 각종 사업현장과 기업체, 복지시설 방문 등을 통해 정책아이디어를 발굴하고 박람회와 세미나 등에도 적극 참여해 전문가들의 정책조언을 듣는 등 다양한 현장체험을 통해 도정의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움츠러든 공직분위기에 활력을 불어넣는다.

이를 위해 경북도는 매월 첫 간부회의를 통해 부서별 현장방문계획을 점검하고 방문내용과 전문가를 비롯한 현장의견을 보고서에 반드시 기재하도록 했다. 한편 현장방문 체크리스트 작성을 통한 자가진단을 병행함으로 실효성을 확보할 방침이다.

특히 도정의 중추적인 허리역할을 하는 6급 공무원들과 향후 도정을 이끌 7급 이하 직원들의 역량강화를 위해 부서장 책임 하에 자율적인 아이디어 토론회를 개최해 현장 방문을 통해 느낀 아이디어 등을 정책입안에 적극 반영한다. 또한 현장에서 제기된 민원사항에 대해서는 부서별 ‘찾아가는 민생해결팀’을 가동해 적극 해결할 계획이다.

경북도의 이러한 시도는 “답은 항상 현장에 있다. 현장에 가서 보고 듣고 정책을 수립해야한다”는 김관용 도지사의 도정 철학을 구현하고 도청이전과 함께 부족했던 도민들과의 스킨십을 늘려 국가적인 어려움 속에서도 도정이 흔들림 없이 추진되고 있음을 보여주기 위한 경북도의 의지가 담겨있다.

대구지역 A대학교수는 “평소 한 달에 한두 번 정도는 정책자문을 받으러 오던 도청직원들이 도청이전 후 발길이 뜸했다”며 “행정환경 변화와 상관없이 공무원들이 적극적으로 현장을 찾는 것이 도정발전과 도민을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관용 경상북도지사는 “민생현장을 한 번 더 챙기면 국민들이 그만큼 편해진다”며 “지방이든 중앙이든 공무원들은 다양한 현장의 의견을 듣고 정책에 반영해 어려운 여건이지만 경북도 공무원이 발로 뛰는 현장행정을 통해 국민들의 가려운 곳을 긁어 줄 수 있도록 ‘민·실·장 프로젝트’의 조기 정착을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