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구촌 식탁위, 도미니카 공화국 ‘라이스 앤 치킨’ (제공: 세계음식문화연구원)

◆음식문화

카리브해에 위치한 섬나라로 쿠바의 동남쪽에 위치하고 있다. 스페인문화권으로 스페인에서 사용되는 예절과 풍습이 있고 아프리카와 인디오 풍습이 혼합돼 있다. 그러나 인디오 전통 문화는 순수 인디오족이 사라지면서 함께 없어지고 있다.

이 나라에는 캐비어, 칠면조 스튜인 파보기사도 등 다양한 요리가 있다. 음료는 가벼운 맛의 라이트 럼이 주류를 이룬다.

◆음식문화 특징

전통적인 도미니카의 음식은 매우 풍부하고 다양하다. 반데라(bandera)로 알려져 있는 가장 일반적인 식사는 흰쌀밥과 콩, 고기, 야채, fritos verdes(녹색 질경이를 잘게 썰어 튀긴 것)로 구성돼 있다. 도미니카의 스페인의 코시도(cocido) 요리법을 모방해 만든 것이며, 각 지역 마다그것을 요리하는 방법들이 특색 있다.

산꼬쵸 프리에토(sancocho prieto)는 7가지의 각기 다른 지방의 고기로 만들어진 요리이다. 그 외에도 특색있는 요리로 코코넛 소스로 요리한 생선(Samana pescado con coco)과 노스웨스턴 지방의 염소요리(chivo liniero) 등이 있다.

넙쩍하고 둥근 카사바 빵(the casabe)과 고기로 속을 채운 카사바 튀김(catibias)은 도미니카전통적인 음식이다. 카사바 빵에는 식이 섬유의 함량이 많고 지방의 함량은 거의 없다.

도미니카 로쿠리오(Dominican Locrio)는 전통적인 쌀 요리로 도미니카에서 가장 다양한 재료를 이용해 만들어지는 음식이다.

◆‘라이스 앤 치킨’ 재료

닭 2㎏, 쌀 4C, 물 7C, 기름 5TS, 설탕 5ts, 토마토페이스트 4TS, 청주(잘게 썬 것)1/4C, 오레가노 약간, 다진마늘 1ts, 후추약간, 올리브 잘게 썬 것1/8C, 샐러리 잘게 썬 것 1/4C, 파슬리 다진 것 1ts, 고수(coriander) 다진 것1ts, 백리향(thyme)잎 1/2ts, 소금

◆만드는 법

① 닭고기는 껍질을 제거하고 따뜻한 물에 담가둔다. 레몬 조각으로 문질러주고 작게 조각낸 다음 볼에 청고추, 오레가노, 마늘, 후추, 올리브, 샐러리, 파슬리, 고수(coriander), 백리 향으로 양념해 10분간 둔다.

② 냄비에 3Ts의 기름을 넣고 열을 가한 다음 설탕을 넣고 빠르게 저어준다. 설탕이 어두운 갈색으로 변하면 기름이 튀지 않도록 유의하면서 닭고기(야채 빼고)를 넣는다. 뚜껑을 덮고 중불에서 10분정도 둔다. 타는 것을 막기 위해서 정기적으로 스푼으로 물을 조금씩 끼얹어 준다. 야채를 넣고 토마토 페이스트를 넣은 후 섞이도록 잘 저어준다. 나머지 물을 넣고 끓인다. 소금으로 간을 한다.

③ 쌀을 넣고 불지 않도록 종종 저어준다. 물이 증발하기 시작하면 뚜껑을 덮고 아주 약한 불로 보글보글 끓인다. 15분 기다렸다가 뚜껑을 열고, 남은 기름을 넣기 전에 저어준다. 뚜껑을 덮고 다시 5분간 기다린다. 밥이 속까지 부드럽게 잘 됐는지 확인한다.

 

글·사진=양향자 ㈔세계음식문화연구원 이사장

현) 사단법인 세계음식문화연구원 이사장
현) 사단법인 한국푸드코디네이터협회 회장
현) 양향자 푸드 & 코디아카데미 원장
현) 파티 설렘 대표이사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