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소비자상담 기관 안내 등 소비자정보 리플렛. (제공: 부산시청)

이달 말까지 부산지역 24개 대학교 순회 캠페인 전개

[천지일보 부산=김영일 기자] 부산시가 지역 24개 대학교 대학생을 대상으로 방문판매 피해예방 캠페인 전개 및 이동소비자 상담을 실시한다고 7일 밝혔다.

이 캠페인은 한국소비자원 부산지원, 부산소비자단체협의회와 공동으로 실시하며 지난 6일 부산대학교 부산캠퍼스를 시작으로 이달 말까지 부산지역대학 24곳을 순회하며 실시한다.

부산시에서는 최근 입학 또는 개강 초인 3~4월 대학교 강의실 방문판매를 통한 인터넷 교육 서비스 피해사례 등이 급증하고 있다.

대부분 대학교 신학기와 맞물려 장학금 지원 또는 자격증 취득을 명목으로 IT 관련 인터넷 강의를 방문판매하고 이후 청약철회 기간이 지났다는 이유로 신입생들에게 대금을 청구하는 사건이 급격히 늘고 있다.

특히 지난해 3월 10일 개최된 한국소비자원 소비자 분쟁조정위원회의 제1543회 부산조정부회의에서도 전체 22건의 심의안건 중 50%에 달하는 11건이 한 사업자를 상대로 접수돼 대학생 신입·재학생들의 각별한 주의가 요구되고 있다.

부산시 관계자는 “캠퍼스 방문판매 피해 문제점 ▲불법 방문판매 피해사례 ▲방문판매원의 상술 ▲내용증명 우편발송 방법 ▲청약철회방법 ▲소비자 상담 기관 안내 등 소비자정보 리플렛 배포 및 이동소비자 상담센터를 운영한다”며 “이를 통해 법률지식이 부족하고 사회생활 경험이 없는 대학교 신입생들에게 방문판매 피해 확산 방지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이어 “앞으로도 소비자단체, 한국소비자원 등 관계기관과 연대해 계층별(청소년, 어린이, 대학생, 노인, 주부, 이민자 등) 소비 교육을 실시해 적극적인 소비자행정을 펼쳐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부산시는 지난해 3~4월에도 부산지역 22개 대학교 대상으로 방문판매(인터넷교육서비스)피해예방 공동 캠페인을 전개해 방문판매 피해사례 및 주의사항과 관련한 정보를 제공한 바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