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산시교육청. ⓒ천지일보(뉴스천지)

학교 교직원과 고1 학생 대상 잠복결핵검사 실시
감염병 예방 대응훈련 정례화, 학교 소독기준 강화

[천지일보 부산=김영일 기자] 부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김석준)이 신학기를 맞아 안전한 교육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학생 감염병 예방 종합대책’을 7일 발표했다.

부산시교육청은 지난달 27일 시청 관계자와 의대 교수, 의사, 약사, 보건소장, 교장, 보건교사 등 14명으로 구성된 ‘부산광역시교육청 감염병 예방정책자문단’의 자문을 거쳐 이 대책을 최종 확정됐다.

주요 내용을 보면 평상시에는 교육청의 교육 행정정비시스템(NEIS) 감염병 감시체계와 부산시의 감염병 관리지원단 감시망을 통해 부산지역 감염병 발생현황을 집중 감시하고 만약 유행이 의심될 경우 부산시와 협의해 즉각 유행경보를 발령한다.

또한 감염병 사전 예방을 위해 감염병이 많이 발생하는 2∼3월과 11∼12월 등 집중 발생 시기와 학교급별 특성에 맞는 예방교육을 하고 가정과 연계한 감염병 예방관리도 강화한다. 이를 위해 학생 감염병 예방교육자료를 보급할 계획이다.

교직원들의 감염병 대응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교장, 교감, 담임교사, 보건교사, 시 교육청 및 교육지원청 업무담당자를 대상으로 연수를 실시한다. 또 교육청과 학교의 모든 관계자가 참여하는 ‘감염병 발생대비 대응훈련’도 상반기 중에 실시할 예정이다.

또 올해부터 교육부와 보건복지부 주도로 결핵 안심 국가 실현을 위해 고등학교 1학년 학생과 유·초·중·고등학교 전체 교직원을 대상으로 잠복결핵검사 사업을 시행한다.

이중 교직원은 재직기간 중 의무적으로 한차례 이 검사를 받아야 하며 올해는 유치원과 고등학교 소속 교직원을 대상으로 검사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학교에서 감염병을 선제적으로 예방하기 위해 연 5회 방역을 하되 감염병 유행 시기나 경보, 주의보 등이 발령되면 추가로 방역을 하도록 권장하고 각급 학교의 감염병 예방을 위한 방역물품 확보 권장기준도 제시했다.

또 각급 학교에 감염병이 발생하면 긴급 지원할 수 있도록 교육지원청에 손 소독제, 마스크 등 방역물품과 방역소독비 1000만원을 지원한다.

이 밖에도 감염병을 예방하기 위해 기침 예절 교육을 하고 학교 화장실 환경을 바꿔 식사 전과 용변 후 손 씻기를 생활화하도록 할 계획이다.

한편 부산교육청은 학교 보건실을 감염병 예방과 건강관리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환경으로 조성하기 위해 지난해 34억 5000만원의 예산을 들여 230개 학교에 현대화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올해 8월 말까지 이 사업이 완료되면 부산시 내 641개 학교 중 607개교(95%)의 보건실 환경이 개선된다.

안연균 교육청 건강생활과장은 “학교는 감염병의 확산과 전파에 가장 취약한 곳”이라며 “언제 어느 때 발생할지 모르는 감염병을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교장 선생과 보건 선생의 적극적인 협력을 당부한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