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7일 대구·경북도의회, 대구구청장군수협의회, 경북시장군수협의회 등 7개 민·기관 단체가 대구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방분권 개헌 촉구를 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 대구=송성자 기자] 대구시의회, 경상북도의회, 대구구청장군수협의회, 경북시장군수협의회 등 대구·경북지역 7개 민·기관 단체가 7일 대구시의회에서 지방분권 개헌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날 7개 기관단체는 지방정부에 입법권, 재정권, 행정권을 보장하는 개헌이 이뤄져야 지역경제가 활성화되고 지역에 희망이 생길 수 있다며 멀리 떨어진 중앙정부의 권력이 가까운 지방정부로 내려와야 국민주권이 진정하게 실현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이들은 국회개헌특위 개헌안에 지방의 입법권과 재정권을 획기적으로 강화하는 내용을 포함하여 헌법 제1조 3항에 대한민국이 지방분권국가임을 명시하고 지역대표형 상원 도입을 반드시 포함할 것을 요구했다.

이번 기자회견에는 류규하 대구시의회 의장, 김응규 경상북도의회 의장, 도기욱 경상북도의회 기획경제위원장, 윤순영(중구청장) 대구구청장군수협의회장, 한동수(청송군수) 경북시장군수협의회장, 하병문(북구의장) 대구구군의회의장협의회장, 김익수(구미시의장) 경북시군의회의장협의회장, 이창용 지방분권운동대구경북본부 상임대표 등이 참석했다.

김응규 경상북도의회 의장은 “지방분권 개헌은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절박한 시대적 과제며, 저출산·고령화로 인한 지방소멸을 막고 더 나아가 대한민국의 쇠퇴를 막기 위해서는 지금 당장 지방분권 개헌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비효율과 불평등의 원인이 되고 있는 중앙집권 체제를 지방분권 체제로 개조하는 지방분권 개헌이 이뤄져야 지역을 살리고 동시에 대한민국이 지속적으로 발전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