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구광역시청. ⓒ천지일보(뉴스천지)

베트남 다낭시 ‘스마트 도시안전시스템 구축’ 과제 선정

[천지일보 대구=송성자 기자] 행정자치부에서 추진하는 ‘2017년 전자정부 우수시스템 해외진출 지원사업’ 공모에 중앙부처 등이 제출한 13개 과제 중 대구시가 제출한 과제가 1위로 선정됐다.

대구시가 제출한 과제는 베트남 다낭시를 대상으로 ‘스마트 도시안전시스템 구축’을 위한 마스터플랜을 수립하는 것으로 다낭시의 특성을 반영한 관광객 안전 및 도시재난 통합관리를 위한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총 사업비 2억 5000만원을 들여 올해 5월부터 12월까지 시행하는 이 사업은 베트남 다낭시와 대구시가 그 동안 진행해온 IT분야의 협력에 대한 성과물로서 대구의 재난 및 ICT관련 기업의 해외진출 기회 확보와 베트남 다낭시와의 교류협력 증진에 기여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대구시는 2015년 베트남 다낭시에 무인민원발급기를 지원해 전자정부 시범사업을 실시한 바 있으며 이번 마스터플랜 수립을 바탕으로 ‘2019년 정부부처 ODA사업 과제’ 공모도 진행할 예정이다.

김승수 대구시 행정부시장은 “이 사업을 시작으로 대구의 우수한 지방전자정부 역량이 해외로 진출해 나갈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전자정부 우수시스템 해외진출 지원사업’은 행정자치부가 한국형 전자정부 확산을 위해 2016년부터 전자정부 해외협력을 추진하는 정부기관들을 지원하는 위해 추진하는 것으로 올해 10억원 규모의 해외진출 지원사업을 추진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