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불어민주당의 대선주자 최성 고양 시장이 9일 고양 시청에서 진행된 인터뷰에서 발언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언론의 무시에 소외 계층의 고충 체감
지지율 중심 아닌 후보 준비성 보도해야

[천지일보=이민환 기자] 최근 더불어민주당의 대선주자 토론회에서 존재감을 나타내며 지지율을 쌓고 있는 최성 고양시장이 9일 고양시청에서 진행한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자신이 친문(친문재인)이 아니라고 거듭 강조하며 공정한 언론, 사드, 개헌 등에 대해 자신의 정책을 소개했다.

그는 ‘자신이 절대 친문(친문재인)이 아니다’라며 강하게 반발했다. 도덕성과 청렴성을 강조한 최 시장은 지난 3일 진행된 2차 토론회에서 청렴, 도덕을 위해 범죄경력 증명서, 재판 판결문 등을 제출을 제안했지만, 특정 후보의 지지자들이 문재인 전 대표와 찍은 사진을 들며 친문이라는 프레임을 씌운다고 불만을 토로한 바 있다.

최 시장은 “제가 문빠(문재인 지지자)일 하등의 이유가 없다”며 “저는 김대중 전 대통령을 오래 모셨다. 친노(친노무현)·친문이었으면 지난 두 달 동안 면담 한 번 이뤄지지 않았겠는가”라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저는 갑자기 등장한 것이 아니다. 추미애 대표께서 예비후보 등록을 하게 되면 후보 간 토론으로 검증하는 시간을 많이 갖도록 하겠다는 말에 기대했다”면서 “촛불에서도 문 전 대표를 만났을 때 4자 토론하자고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최 시장은 “제가 김대중 정부 때는 정상회담에도 나갔고, 외교안보 통일 시절에도 역할을 했는데 대선 후발주자로 이렇게까지 무시당할 줄 몰랐다”며 “이것을 통해 “권력, 명예 없는 분들이 이 사회에서 얼마나 소외 당하는지, 말 못할 고충이 있는지 느꼈다”고 밝혔다.

그는 언론을 향해서도 “지난 2차 합동 토론회 이후 실시간 검색어에도 오르고 많은 평가 해주시지만, 기사 한 줄 안 내주는 중앙 언론이 많다”며 “제가 청렴성 강조, 대연정 질타 등이 중앙 언론에서 부담스러운 것”이라고 지적했다.

최 시장은 “지지율, 인지도 중심으로 평가해선 안 된다. 박 대통령도 인지도 80~90%일 때가 있었다”며 “이명박 전 대통령은 어땠나. 그리고 오늘날 우리는 어떤가. 어떤 후보가 청렴하고 준비됐는지 언론이 공정한 보도를 해야 나라가 산다”고 말했다.

◆“사드, 미중 간 직접 대화로 해결해야”

최 시장은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 사드)에 대해 북한의 핵·미사일 문제를 풀기 어려워졌다는 입장이다. 사드 배치로 북한·중국·러시아의 삼각 연대를 촉진하기 때문이다.

그는 “원래 외교협상은 정부가 초당적으로 주도해야 하지만,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은 국회도, 국민도 무시하는 일방적인 상황”이라며 “수권정당을 준비하는 민주당의 추미애 대표 중심으로 외교단을 꾸려야 한다”고 말했다.

최 시장은 “중요한 것은 사드는 미국과 중국 간의 직접적 대화를 통해 해결해야 한다”며 “양국이 비겁하게 한국의 전략적 위치의 어려운 지점 때문에 고래 싸움에 새우 등 터지는 상황에서 당당히 미국과 중국을 설득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지방 자치분권 개헌해야”

민주당은 전날 의원총회에서 대선 전 개헌 불가 입장을 밝히면서 대선 주자의 확실한 개헌 입장을 밝혀달라고 했다. 이에 최 시장은 “가장 중요한 핵심은 자치분권의 개혁”이라며 “외교·국방·통일 등 중앙정부가 감당할 영역이 아니면 모두 지방자치로 넘겨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국민 앞에 어떤 공약보단 개헌에 대해 확실히 약속하고 후보 간 합의해 협약식을 해야 한다”며 “4명의 후보가 촛불민심 반영할 수 있는 공통분모가 있으면 국민 앞에 협약해서 발표하자”고 주장했다.

▲ 최성 고양 시장. ⓒ천지일보(뉴스천지)

◆“국민께 검증 받겠다”

최 시장은 “앞으로 진행될 민주당 4자 후보 TV토론을 통해 탄핵 이후 정말 누가 청렴한 대한민국, 정의로운 대한민국을 만드는 대통령이 될지 국민 여러분께 검증받겠다”며 “야3당 공동정부 수립을 통해 촛불광장에서 흘리신 눈물, 분노, 뜨거운 희망의 촛불을 횃불로 확산시키도록 제가 가진 노력 열정 다 바치겠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