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 대구=송성자 기자] 대구지역 여·야 정치권이 10일 헌법재판소의 탄핵 인용 결정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이번 결정은 헌재의 선고와 동시에 효력이 발생해 직무정지 상태의 박근혜 대통령은 대통령직을 내려놓게 됐으며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체제에서 오는 5월 초 차기 대선이 치러질 전망이다.

더불어민주당 대구시당은 “헌정 사상 초유의 상황을 엄중하게 받아들인다”며 “국정 공백의 혼란을 수습하고 국정 안정화에 책임과 역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우리 사회가 치러낸 사회적 홍역이 보다 나은 사회를 지향하는 자양분이 되기를 바란다”며 “역경의 과정에서 발생한 상처와 갈등은 치유와 화합으로 해소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국민의당 대구시당도 “헌재의 박근혜 대통령 탄핵 인용은 역사의 순리”라며 “국민의 뜻에 따른 것이라 평가하고 환영한다”고 밝혔다. 또한 “법에 정해진 일정에 따라 새로운 희망의 선택을 하기 위한 대장정에 나서고 헌재의 결정에 대한 사회 일각의 불법적 대응에 대해서는 엄정히 대처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바른정당 대구시당은 “현직 대통령에 대해 탄핵 인용 결정을 내린 것을 존중하며 탄핵을 주도한 정치세력으로서 엄숙한 역사적 사명감을 느낀다”고 밝혔다. 이어 “촛불과 태극기로 나눠진 지역 민심을 하나로 통합하는 역할을 하겠다”며 “박근혜 전 대통령을 지지했던 많은 지역민에게는 안타까운 일이지만 탄핵 결정에 승복하고 새로운 시대를 열어갈 준비를 하자”고 강조했다.

정의당 대구시당도 “이제 지긋지긋했던 구시대를 떠나보내기 위한 또 하나의 걸음을 내디딜 것”이라며 “박근혜를 비롯한 공범자들을 구속·처벌하고 잘못된 정책을 되돌리기 위한 모든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타협이 아닌 청산으로 새로운 대구를 만들어가겠다”며 “시민 촛불이 이뤄낸 구시대와의 이별을 ‘정의로운 대한민국’이란 정치혁명으로 답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한편 자유한국당 대구시당은 헌재의 탄핵 인용 결정에 대해 아무런 입장을 밝히지 않았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