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광주 동구청.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 광주=김도은 기자] 광주 동구(청장 김성환)가 남문로 등 5개 노선의 가로등 515개를 LED조명으로 교체하는 가로등 ESCO사업을 마무리했다고 15일 밝혔다.

ESCO사업은 에너지관리공단에 등록된 에너지절약 전문기업에서 에너지 사용자를 대신해 에너지 절약시설을 先(선)투자하고 투자시설에서 발생하는 에너지 절감액으로 투자비를 상환해가는 방식이다.

동구는 최근 국·시·민간투자 등 5억원을 들여 남문로와 제봉로, 중앙로, 천변우로, 서석로 등 5개 노선의 가로등 515개를 LED조명으로 교체했다.

이번 ESCO사업으로 나트륨등보다 밤거리가 훨씬 밝아진 것은 물론 연간 4500만원의 전기요금과 민자금 상환기간(4년 7개월)동안 업체가 가로등 하자보수를 실시해 유지관리비를 절약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 기존에는 한등 건너뛰며 소등되는 심야격등 방식으로 인해 가로등 1개 고장 시 연속된 3개의 가로등도 소등되는 문제도 개선했다. LED조명으로 교체하면서 가로등별 조도를 1/2로 조정하는 방식으로 변경해 가로등 고장으로 인한 주민 불편도 최소화한다.

김성환 동구청장은 “나머지 60%가량의 미교체 가로등은 광주시 가로등밝기개선 사업에 연차적으로 반영해 추진할 계획”이라며 “앞으로도 체계적인 가로등 관리로 주민의 안전과 편의증진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