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가 17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정상회담을 열었다. (출처: 비지니스 인사이더 방송 캡처)

[천지일보=이솜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가 17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정상회담을 가졌다.

두 정상은 북대서양조약기구(나토) 집단안보체제의 향방과 무역협정, 이민 문제, 우크라이나 사태 등 양국 간 주요 현안을 놓고 의견을 교환했다고 연합뉴스가 보도했다.

메르켈 총리와 트럼프 대통령은 난민 문제와 독일의 국방비 증액 등의 현안에서 갈등을 빚어온 바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회담 후 공동 기자회견에서 “나는 나토에 대한 강력한 지지뿐만 아니라 우리의 나토 동맹이 방위비의 공정한 몫을 낼 필요가 있다고 거듭 밝혔다”며 나토를 지지하면서도 회원국의 방위비 분담금 증액과 공정무역 등 기존의 입장을 양보하지 않았다.

이에 메르켈 총리는 독일은 국내총생산(GDP)의 2%를 방위비로 지출하도록 하는 나토의 지침을 준수하기 위해 노력했다고 답했다. 지난해 독일은 GDP의 1.2%를 분담금으로 부담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공정무역’ 주장에 대해서는 ‘윈윈’하는 다자 무역협정을 옹호하는 동시에 유럽연합(EU)과 미국이 무역협정 협상을 재개할 것을 요구했다.

이민 정책에 대해서 트럼프 대통령은 “이민은 권리가 아니라 특권이다. 우리 시민들의 안전이 무엇보다 가장 중시돼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메르켈 총리는 “불법 이민은 반드시 통제돼야 한다. 하지만 우리는 (이러한 상황에도) 난민들을 중심에 둬야 한다. 우리는 난민들에게 기회를 줘야한다. 나는 이런 점을 확신한다”며 트럼프 대통령과 의견차를 보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