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2일 오후 KTX광명역에서 광명시-코레일-인천국제공항공사가 KTX광명역 도심공항터미널 설치에 대한 사업협약 체결 후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제공: 광명시)

광명시·코레일·인천공항, 9월 공항터미널 개장 합의
탑승수속·수하물운반 가능… 공항에선 보안검색만
지방에서 인천공항까지 이동시간 대폭 단축될 듯
“광명동굴·쇼핑몰 연계… 면세점 유치 건의”

[천지일보 광명=박정렬 기자] 오는 9월 KTX광명역에 도심공항터미널이 문을 연다. 이곳에서 비행기 탑승수속과 출국심사를 미리 받고 인천국제공항에 도착해 보안검색만 통과하면 출국이 가능해진다.

광명시와 코레일, 인천국제공항공사는 22일 항공사 탑승수속, 수하물 검색·운반, 출국심사가 가능한 ‘KTX광명역 도심공항터미널’ 설치·운영에 최종 합의했다.

이 합의에 의해 앞으로 ▲광명시는 공항버스 승강장과 진입도로 개설, 인허가 등 행정 지원 ▲코레일은 도심공항터미널 설치와 운영, 공항버스 사업을 통한 여객과 수하물 운송 ▲인천국제공항공사는 KTX광명역 내 시설 설치에 초기 투자금과 운영금 지원, 인허가 취득 등 도심공항터미널 활성화를 위한 사업 지원을 맡는다.

KTX광명역 도심공항터미널이 개장하면 지금까지 서울역 도심공항터미널을 거쳐 인천국제공항으로 이동했던 KTX 경부선, 호남선 이용 승객들이 KTX광명역 도심공항터미널을 이용할 수 있어 인천국제공항으로 가는 시간이 크게 줄어든다. 부산은 5시간→2시간 50분, 대구는 3시간 45분→2시간 10분, 광주는 3시간 40분→2시간 15분으로 소요시간이 단축돼 KTX광명역 이용객이 증가하고 관광객 유치에도 유리해져 KTX광명역세권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또 이를 계기로 국제적인 여객 및 물류 환승체계도 새롭게 구축될 전망이다.

KTX광명역 도심공항터미널은 역사 내 서쪽 4번 출입구 부근에 지하 1층(826㎡), 지상 1층(32㎡) 규모로 설치된다. 지하 1층에는 항공사 탑승수속, 출입국 사무소, 발권센터 등 공항 이용시설이 집중 배치되고 지상 1층에는 공항직행버스 정류장, 공항 특성화 매장 등이 들어설 예정이다. 수하물은 컨베이어로 지하에서 지상으로 바로 이송돼 공항버스로 공항까지 운송된다. 공항버스는 최고급 28인승 리무진버스 8대가 20~30분 간격으로 42회(편도) 운행되며 KTX광명역에서 인천국제공항(연장 51.2㎞)까지 제3경인고속도로를 통해 40~50분이면 도착 가능하다.

또 KTX광명역 도심공항터미널은 서울 삼성동과 서울역 도심공항터미널처럼 출국심사도 진행해 KTX광명역에서 항공사 탑승수속과 수하물 검색, 출국심사를 완료하고 인천공항에서 보안검색만 하면 탑승할 수 있어 혼잡한 공항에서 대기하는 시간도 줄일 수 있다.

양기대 광명시장은 “도심공항터미널이 광명동굴·역세권 쇼핑특구 등과 연계되면 광명시가 쇼핑·문화·관광산업의 중심지로 도약하는 좋은 계기가 될 것”이라며 “이와 함께 KTX광명역에 면세점이 설치될 수 있도록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하겠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