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북면경비행장조성사업추진반대 명촌마을 주민이 22일 “창원시는 경비행기 이착륙장 조성 사업을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 창원=이선미 기자] 북면경비행장조성사업추진반대 명촌마을 주민이 “우리 주민 다 죽이고 경비행장 만들어라. 창원시는 경비행기 이착륙장 조성 사업을 즉각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창원시의회 김동수 의원과 정흥태 창원시 외산리 명촌마을 전(前) 이장은 22일 창원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앞서 창원시는 지난 2014년 의창구 북면 일대 낙동강 수변공원에 경비행기 이착륙장 조성사업을 추진했지만, 지역주민의 거센 반발로 무산된 사실이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경비행장 이착륙장 조성부지는 낙동강 수변공원 지역으로 인근에 본포취수장, 대산정수장이 위치한 창원시민의 식수원 보호구역”이라고 설명했다.

정 전 이장은 “기름유출이나 경비행기 추락사고로 식수원 오염 등 자연을 훼손할 우려가 크다”며 “경비행기 이착륙과 비행기에 따른 소음피해와 부동산 가치하락 등 주민의 권리침해가 심각하다”고 주장했다.

또 “인근 주민과 수변공원에서 여가를 즐기는 시민 안전을 위협하고 있다”며 “경비행기가 민가와 시민 머리 위로 날아다니다 자칫 조종실수나 기계결함으로 고장이 나면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고 우려를 나타냈다.

▲ 정흥태 명촌마을 전 이장이 22일 창원시청 프레스센터에서 대표발언을 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이에 대해 창원시는 “경량항공기 이착륙장 조성사업은 항공레저사업의 미래다. 이 사업은 2014년 10월 국토교통부의 항공레저 활성화를 위한 전국 지자체를 대상으로 한 공모에서 선정돼 추진되고 있다”고 밝혔다.

정현섭 창원시 투자유치 과장은 “경비행기 조종 실수나 안전사고 위험에 대해 경량항공기의 장주운항 계획상 낙동강 수역을 따라 비행계획이 수립돼 있다”면서 “창원시가 관리·감독을 철저히 하고 사고를 방지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또 “소음피해와 부동산 하락에 대해선 지난 2016년 1월 운영 중인 전국 이착륙장을 직접 방문해 소음을 측정한 결과 20m 근거리 65데시벨(dB), 이륙 후 고도 400m 이상 거리에서는 가청 불가였다”고 설명했다.

정 과장은 “이착륙장이 조성되면 주민 재산가치 상승은 매우 크다”며 “경량항공기의 정비와 급유 등은 하천구역 밖에 설치되는 부대시설에서 하기 때문에 기름유출에 따른 환경오염은 없을 것”이라고 주민의 우려를 일축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