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즈키 히데오 주한일본대사관 총괄공사(대사 대리)가 24일 오후 서울 종로구 외교부 청사로 초치되고 있다. (출처: 뉴시스)

[천지일보=이솜 기자] 일본이 내년부터 사용할 고등학교 2학년 사회과 교과서 80%가 독도가 일본 땅이며 한국이 불법 점거하고 있다는 내용을 담는다.

그렇지 않아도 냉각기를 맞고 있는 한일관계는 더욱 수렁에 빠질 것으로 보인다.

일본 문부과학성은 24일 오후 교과용도서검정조사심의회를 열고 이런 내용을 담은 교과서 검정 결과를 확정해 발표했다.

문부과학성 발표에 따르면, 검증을 통과한 24종의 고교 사회과 교과서 가운데 독도가 일본 영토라는 주장을 담은 것은 79%인 19종에 달한다.

이는 지난 2014년 1월 개정된 학습지도요령해설서가 지리, 현대사회, 정치경제, 일본사에 독도 영유권 주장을 넣도록 한 데 따른 것이다.

세계사를 제외할 경우 검정 대상 사회과 교과서 모두에 일본의 독도 영유권 주장이 들어갔다.

앞서 지난해 3월 검정을 통과한 고교 1학년 사회 교과서의 경우도 35종 중 27종(77.1%)에 일본의 독도 영유권 주장이 들어갔다.

이번 검정의 가장 큰 특징은 2015년 12월 한일 위안부 합의가 7종의 교과서에 처음으로 반영됐다는 점이다.

이 중 4종은 한일 합의에 의해 위안부 문제가 최종적이고 불가역적으로 해결됐다는 점에 무게를 뒀다.

이에 대해 우리 외교부는 스즈키 히데오 주한일본대사관 총괄공사(대사 대리)를 서울 세종로 청사로 불러 이 같은 내용에 대해 항의했다.

나아가 외교부 대변인 성명을 통해 “일본 정부가 우리 고유의 영토인 독도에 대한 부당한 주장을 포함해 왜곡된 역사인식을 담은 고등학교 교과서를 또 다시 검정 통과시킨 데 대해 강력히 항의하며, 이의 즉각적인 시정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