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역적’ 심희섭, 김지석에게 소신 발언… 단 1분으로 시청자 홀렸다 (출처: ‘역적-백성을 훔친 도적’ 방송 화면 캡처)

[천지일보=박혜옥 기자] ‘역적-백성을 훔친 도적’ 심희섭이 연산군 김지석에게 소신을 전한 단 1분으로 몰입력을 폭발시켰다.

27일 방송된 MBC 월화특별기획 ‘역적-백성을 훔친 도적’에서는 홍길현(심희섭 분)이 간통한 부인을 남편이 벌주는 것이 당연하다는 대신들 속에서 꿋꿋이 연산군(김지석 분)에게 소신을 전하며 극에 새로운 전환점을 선사했다. 이 일로 동료 조정학(박은석 분)이 체직(벼슬을 갈아냄) 당했기 때문.

무사히 암행길을 마치고 조정학을 만난 홍길현. 조정학에게서 정준부라는 남자가 간통한 아내를 죽인 죄로 그 아내의 친정아버지에게 발고 당했지만, ‘간통한 아내를 죽인 것은 죄를 물을 수 없다’는 판결을 받고 풀려났다는 이야기를 전해 듣곤 “살인자를 벌 줄 수 없다니. 자네도 골치가 아프겠어”라며 아내를 죽인 정준부에게 죄가 있다는 생각을 내비쳤다.

동시에 정준부를 발고한 김덕형의 청에 보복을 도와줬던 홍길동(윤균상 분)은 그가 관아에 자신의 이름을 내뱉기 전, 미리 손을 썼다. 정준부의 아내를 투기했다는 이유로 사약까지 받고 죽은 폐비 윤씨와 연결시킨 것. 활빈정에 초대받았다가 이를 들은 연산군은 다음 날, 대신들에게 정준부일에 관해 논해 보라 명했고 아내를 죽인 것이 마땅하다는 의견에 폐비를 떠올리며 절망감을 감추지 못했다

하지만 이때 “하오나”라며 입을 연 홍길현은 분위기를 반전시켰다. “아내 김동이 이지 죽어 참으로 남편을 배신했는지 알 수 없지 않사옵니까? 헌데 아내를 죽인 후에 그 아내가 투기하였다, 간음하였다 하여 빠져나간다면, 죽은 아내의 억울함을 어디에 호소하겠나이까?”라며 생각을 밝힌 것. 기다리던 답을 들은 연산군은 “계속하라”며 화답했고 길현은 “이번만은 정준부의 죄상을 낱낱이 밝히시어 억울한 죽음이 없게 하소서”라고 고했다. 짧지만, 긴장감 넘치는 심희섭의 연기로 몰입력이 폭발한 1분이었다.

아버지 아모개(김상중 분)를 떠올리며 그의 원수이자 왕족 충원군(김정태 분)의 국문을 강력 주장했고, “한성부 서윤 조정학이 정준부의 죄상을 밝힐 생각은 하지 않고 외려 딸을 잃은 김덕형만을 심문하고 있다”고 고하며 서원 동문이자 참봉부인 박씨(서이숙 분)의 아들인 조정학을 체직 당하게 만든 홍길현. 이처럼 중요한 순간마다 소신을 굽히지 않으며 아버지의 원수를 갚는 홍길현의 1석 2조 플레이에 기대가 더해지는 이유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