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 여의도 KB국민은행 본점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김현진 기자] KB국민은행(은행장 윤종규)이 지난 24일 ‘부산김해경전철 민간투자사업 리파이낸싱’의 금융주간사로서 9537억원 규모의 신디케이티드론 금융주선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이번 금융약정은 최소운영수입보장(MRG) 방식에서 비용보전(CC)방식으로 전환하는 사업 재구조화 방식이며 KB국민은행 외에도 은행, 보험사 등 총 14개 금융기관이 참여했다.

사업은 2000년도에 고시된 국내 1호 경전철 민간투자사업으로 부산시 사상~김해공항~김해시청~김해 가야대를 연결하는 총연장 23㎞, 역사수 21개인 도시철도다.

2011년 9월 17일 개통해 운행 중에 있으며 현재 일평균 5만여명의 승객을 수송하는 부산·김해 간 주요 대중교통 수단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꾸준한 통행수요 증가에도 불구하고 당초 예상을 하회하는 통행수요와 협약보다 낮은 통행료적용에 따른 MRG 지급부담을 경감하고자 주무관청(국토교통부, 부산시, 김해시)은 사업재구조화를 추진했고 장기 우량자산을 운용하려는 금융기관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이뤄져 금융조달이 마무리됐다.

KB국민은행은 이미 사업재구조화 방식으로 GK해상도로 1.1조원 및 인천국제공항철도 3.4조원 금융주선을 완료한 바 있으며 축적된 금융역량을 기반으로 이번 금융주선을 성공함으로써 상당한 규모의 주무관청 재정부담 절감에 주도적 역할을 했다.

한편 KB국민은행 주도 하에 전체 대출금액 중 KB증권은 4000억원의 자산유동화증권(공모ABS)조달함으로써 가격 경쟁력 제고 및 조달원의 다변화를 꾀했으며, KB자산운용은 4767억원 펀드를 설정함으로써 KB금융그룹 내 성공적인 협업 모델을 이끌어 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