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불어민주당 오영훈 의원실이 29일 서울 영등포구 국회도서관 소회의실에서 ‘한국 불교의 미래, 미래의 한국 불교’를 주제로 ‘정부 불교계 종무 정책 평가 및 차기 정부의 과제 구상을 위한 정책 토론회’를 진행하고 있다. 정의평화불교연대 박병기 교수가 발언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한국 불교의 미래, 미래의 한국 불교’ 토론회
박병기 교수, 불교 관련 구체적 정책 제시해

[천지일보=차은경 기자] 차기 대선을 앞두고 불교계가 국가의 종교정책 방향과 관련한 차기 정부의 과제 구상에 목소리를 냈다.

정의평화불교연대 박병기 교수는 29일 ‘정부 불교계 종무 정책 평가 및 차기 정부의 과제 구상을 위한 정책 토론회’에서 정부의 종교정책 방향에 대해 “모든 국민에게 종교의 자유를 보장해 줘야 한다”고 말했다. 박 교수는 ‘우리 사회에서 불교의 역할과 국가 종교 정책의 방향’을 주제로 발제했다.

헌법에 명시된 종교의 자유에는 특정 종교를 선택할 수 있는 자유와 거부할 수 있는 자유, 종교를 갖지 않고 살아갈 수 있는 자유, 새로운 종교를 만들고 전파하는 자유가 포함된다. 국가는 종교 간 공존을 위해 종교 전파의 과정에서 시민의 기본권이 침해되지 않도록 해야 할 의무가 있다.

아울러 박 교수는 “국가가 종교에 적극적인 지원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 교수는 그 이유로 “종교는 시민들의 문화적 삶에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작동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이어 그는 “많은 국민의 일상과 여가생활, 정신적 영역의 삶에서 차지하는 종교의 문화적 기능과 역할을 국가가 지원하는 일은 국민의 문화 수준을 높이는 길 중 하나일 것”이라며 종교계에 대한 국가지원을 촉구했다.

박 교수는 정부가 이러한 종교정책을 펼치기 위해선 먼저 정교분리의 원칙과 정치적 중립성을 엄정하게 지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교수는 “국가는 정치적 중립성을 기반으로 삼아 각 종교와 종교문화의 가치에 대한 객관적 평가에 기반을 두고 지원하되 간섭하지 않아야 한다”고 설명했다.

또 박 교수는 “현재 무종교인과 종교인 사이의 상호 존중 및 수용, 종교인들 사이의 상호존중이 중요한 과제로 등장하고 있다”며 국가가 종교인과 비종교인 사이 대화의 장을 적극적으로 마련하고 지원할 것을 제시했다.

그러면서 박 교수는 불교와 관련한 구체적인 정책으로 ‘각 사찰이 문화재 관람료를 폐지할 수 있는 제도적 기반을 마련해 줄 것’ ‘불교 수행문화 정착을 위한 확립을 위해 물질적․제도적 지원을 할 것’ 등을 제안했다.

▲ 더불어민주당 오영훈 의원실이 29일 서울 영등포구 국회도서관 소회의실에서 ‘한국 불교의 미래, 미래의 한국 불교’를 주제로 ‘정부 불교계 종무 정책 평가 및 차기 정부의 과제 구상을 위한 정책 토론회’를 진행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불교아카데미 원장 김윤길 원장은 “종무정책 기본방향은 헌법에 근거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 원장은 “종무정책 기본방향은 헌법에 근거해야 한다”며 “특히 불교정책은 헌법 제9조 ‘국가는 전통문화의 계승․발전과 민족문화의 창달에 노력해야 한다’에 의거해 현재 종무정책 기본방향으로 제시된 ‘전통 종교문화 지원의 보존 및 전승 사업의 확대’ 기조를 살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김 원장은 “새로운 정부의 바람직한 불교종무정책은 불교인들의 정견(正見)이 없이는 결코 기대할 수 없다”며 먼저는 불교인들이 미래를 바라보는 정견을 회복할 것을 주문했다.

한편 이날 토론회는 더불어민주당 오영훈 의원실이 서울 영등포구 국회도서관 소회의실에서 ‘한국 불교의 미래, 미래의 한국 불교’를 주제로 개최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