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반기 정부에 경제자유구역 지정 건의

[천지일보 인천=김미정 기자] 유정복 인천시장이 지난 29일 인천시의회 본회의장에서 “오는 8월 수도권매립지의 경제자유구역 지정을 위한 타당성 연구 용역이 마무리 되면 산업통상부와 구체적인 협의에 나설 계획”이라고 밝혔다.

인천시가 구상하고 있는 지역은 수도권매립지 제1 매립장과 인접부지 5.041㎢로 지난해 7월부터 수도권매립지공사를 통해 용역을 진행하고 있다. 해당부지에는 외자를 유치해 복합쇼핑몰과 테마파크를 조성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 수도권매립지 남측 46만 7000㎡ 부지에는 ‘청라 K-CITY 프로젝트(가칭)’라는 이름으로 복합쇼핑몰 건립 사업이 계획 중이다. 또 다른 242만 7000㎡ 부지에는 친환경 테마파크인 ‘갯펄랜드(Get Pearl Land)’ 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하지만 넘어야 할 산도 많다. 시가 개발계획을 제출하고 산업부 경제자유구역위원회가 의결하는 구조지만 이 과정이 까다롭다. 개발계획에는 사업시행 방법과 기반 시설·토지 이용 등의 내용이 포함돼야 한다. 교통, 환경영향평가 등의 사전 협의도 필요하다. 또한 사업성 검증 절차를 거쳐야 하며 투자여부도 불분명한 가운데 경제자유구역 면적이 확대될지는 미정이다.

시행방법, 기반시설과 토지이용 등을 포함해 개발계획서, 교통 및 환경영향평가, 경제자유구역면적 추가 지정 또는 기존구역 조정을 통한 면적 확대 여부, 외자유치 가능 여부 등을 포함한 다양한 변수가 있다.

이와 관련 유정복 시장은 “수도권매립지에 대한 개발 계획은 이미 인천시에 제안돼 있는 상태지만 소유권 문제가 해결되지 않은 상태”라며 “이러한 관계로 사업 진행에 속도가 붙지 않고 있다. 이번 계획된 프로젝트를 꼭 완성시켜 침체된 지역 경제화 활성화의 디딤돌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