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2월 부산시민운동단체가 특혜로 얼룩진 엘시티 공사 중단을 요구하며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제공: 부산시민연대)

[천지일보 부산=김영일 기자] 부산참여연대가 4일 논평을 통해 “서병수 부산시장 시민과의 약속을 지킬 것이라는 기대는 여지없이 깨어졌다”며 입장을 발표했다.

그러면서 “부산시민과의 약속 저버린 서병수 시장 부산시민을 대표할 시장 자격이 있는가”라며 “서병수 시장은 지금 당장 인사시스템 자체에 대한 재검토를 진행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참여연대가 2014년 6월 30일 자 논평에 언급한 내용을 보면 서병수 시장의 부산시장 후보자 시절, 그리고 당선자 시절 ‘관피아’ 척결을 외치고 있고 전문성 없이 낙하산 논란을 빚은 관피아 인물들을 청산하겠다는 서 시장의 강한 의지 표명에 대해 밝혔다.

특히 시 산하 공사와 공단, 출자˙출연기관의 자리를 퇴직 공무원들이 독차지하고 있는데 이들 기관의 임원 인사를 전문성과 능력을 원칙으로 하고 공기업은 경영진단을 한 후 전문성과 업무수행 능력을 평가해 인사에 반영하겠다고 강조했다고 주장했다.

부산참여연대는 “정치인 출신 서병수 부산시장은 부산시민과의 약속을 지킬 것이라는 기대는 여지없이 깨어졌다”며 “오히려 관피아 척결은커녕 전문성과 능력은 말할 필요도 없고 자격도 갖추지 않았고 비리와 연루된 인물을 공기업 이사장으로 앉히기까지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아래 4가지 입장의 내용을 언급하며 “서 시장은 김영수 부산시설공단 이사장 임명에 대한 다음과 같은 의혹에 대해 분명한 입장을 내 놓아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1. 1시간 만에 후보 심사를 졸속으로 끝내고, 40분 뒤 공항에서 임명 절차를 마무리한 것.

2. 임원 경력 2년에 불과하고 시설관리분야 관련 기관 3년 이상 경력이나 15년 이상 공무원 재직경력, 3년 이상의 공기업 임원 경력 등 6가지 응모자격에 모두 미달하는데도 시설공단 이사장에 임명.

3. 시설공단 회식을 가족이 운영하는 음식점으로 몰아준 점.

4. 엘시티 사업의 인허가 과정에서 부산시, 부산시민에게 이익이 되는 입장이 아니라 민간 사업자 측에게 각종 특혜를 몰아주는 데 큰 역할을 함으로써 부산의 최대 비리 사업인 엘시티 사업을 가능하게 한 사람으로 이영복의 관리 대상이었지만 제대로 수사를 받고 있지 못한 의혹.

참여연대는 2008년 1월 시의회 해양도시위원회의 부산도시공사 업무보고 회의록의 내용도 언급했다.

김 이사장은 해운대관광리조트 사업 대상지에 옛 한국콘도 부지를 반드시 포함해 부지를 확장할 것과 관광 인프라의 초고층 필요성을 강조하며 110층짜리 건물이 꼭 들어서야 한다고 주장한 바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도시공사 측은 보상과 행정절차 등으로 사업이 지연될 수 있고 애초 공모 내용과 달라지면 특혜 우려가 생긴다며 반대입장을 밝혔지만 김 이사장을 비롯한 시의회의 강공 드라이브에 부산시도 결국 입장을 바꾼 바 있다.

이에 참여연대는 “일부 민간위원들은 주거시설을 45%나 끼워 넣는 것을 두고 문제점을 지적한 바 있다”며 “하지만 김 이사장은 해운대 관광 활성화를 위해 ‘117층 높이의 초고층 건축이 필수다. 사업자도 수익이 있어야 관광 인프라 구축과 투자도 잘할 것’이라는 논리로 엘시티의 고도제한 완화와 주거시설 허용 주장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런 특혜성 의혹을 해소하지 못한 서병수 시장은 김영수 이사장에 대한 임명을 당장 철회하고 잘못된 인사를 바로 잡아야 한다”고 주장하며 “본인이 한 약속을 지키지 못한 것에 대해 부산시민들에게 진심 어린 사과를 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