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토론회 계획을 발표하고 있는 김동건 상임대표(왼쪽, 가운데는 법안스님, 오른쪽은 정웅기 사무총장) ⓒ천지일보(뉴스천지)

[뉴스천지=이길상 기자] ‘봉은사 직영사찰 지정에 관한 토론회’가 오는 30일 오후 2시부터 오후 8시까지 6시간 동안 불교역사문화기념관 지하공연장에서 열린다. 참여불교재가연대는 16일 기자간담회를 통해 이같이 발표했다. 간담회에는 불교미래사회연구소 법안스님, 재가연대 김동건 상임대표와 정웅기 사무총장이 참석했다.

법안(금선사 주지) 스님은 “봉은사 사태를 풀어가는 과정에서 나타났던 여러 문제들 역시 기본적으로 소통의 부재에서 비롯됐다“며 “사태의 와중에서 노출된 여러 문제점들을 감추어야 할 부끄러움으로 치부할 것이 아니라 한국불교의 발전을 위해 짚고 넘어가야 할 중대한 과제들이라고 인식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법안스님은 “다행히 총무원이 권위적 문제해결 방식 대신 대화와 소통의 자세를 견지하면서 토론회가 성사됐고, 봉은사 역시 불교시민사회가 제안한 내용을 대부분 수용하는 성숙한 모습을 보여줬다”며 “불교시민단체 역시 무조건적 비판이 아니라 대안적 관점에서 이 문제에 대한 고민을 지속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동건 상임대표는 “토론회에는 총무원·봉은사·불교단체 각 3인씩 참석할 것”이라며 “현재 총무원 측에서는 영담스님, 봉은사는 명진스님, 불교단체 대표로는 도법스님이 참석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재가연대 정웅기 사무총장은 “논의할 내용이 완전 합의됐다고 볼 수는 없다”며 “주제에 제한을 두기 어렵다”고 말해 외압문제가 거론될 수도 있음을 시사했다.

이어 정 사무총장은 “불교단체의 의견을 총무원과 봉은사가 받아들여야한다는 강제성은 없다”며 “토론회를 진행한 후 사부대중 여론의 뜻에 따라 결정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편 토론회 사회는 성태용(건국대 철학과) 교수가 맡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