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산시청. ⓒ천지일보(뉴스천지)

1인당 1500만원 이하, 금리 연4%이내
5년 상환조건으로 400여명 생활안정자금 지원

[천지일보 부산=김영일 기자] 부산시가 경기침체와 가계부채 증가 등 어려운 경제 상황을 감안해 ‘금융소외자 소액금융지원사업(부비-론)’을 당초 사업종료 기간인 2018년 말에서 2022년 말로 변경·연장한다고 7일 밝혔다.

소액금융지원사업 ‘부비-론(Buvi-Loan)’은 부산시 내 거주하는 저소득 자영업자와 근로자 등 금융소외자를 대상으로 생활안정자금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시는 400여명을 대상자를 발굴해 용도별 생활자금을 1인당 1500만원 한도 내에서 금리 4% 이내, 5년 이내 상환조건으로 자금을 지원한다.

지원대상은 과다 채무로 인해 제도권 금융기관 이용이 곤란해 신용회복 지원 절차를 받는 저소득 영세 자영업자와 근로자 중에서 9개월 이상 변제계획을 성실히 이행하고 있는 부산시 거주자다.

자금 용도는 병원비, 장례비, 임차보증금 등 생활안정자금, 본인 또는 부양가족의 학자금, 고금리 사채 이용자의 차환자금, 영세자영업자의 운영자금, 시설 개·보수자금 등으로 사용할 수 있다.

자금지원 신청 접수, 심사·선정, 대출 등의 절차는 신용회복위원회 부산지부에서 담당하게 된다.

부산시 관계자는 “부비-론 사업을 통해 제도권 금융기관 이용이 어려운 금융소외자에게 소액금융 이용 기회를 제공하고 경제적 자립기반을 지원함으로써 서민경제 활성화에 계속해서 힘써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2009년부터 시비를 투입해 자체 추진하고 있는 이번 사업은 작년까지 5191명 141억원을 지원한 바 있으며 사업 기간 4년 연장을 위해 지난달 24일 신용회복위원회, 부산경제진흥원, 서울보증보험 주식회사와 사업추진을 위한 업무 변경협약을 맺은 바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