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악취 현장측정방법 연구 대상지역인 인천 중구 북성동 일원. (제공: 인천시)

현행방법은 민원과 괴리감
현장체감형 격자망법 검토

[천지일보 인천=김미정 기자] 인천보건환경연구원이 국립환경과학원과 공동으로 악취실태조사방법 개선방안 마련을 위한 연구에 나선다. 현행 조사방법에 의한 결과는 시민들이 느끼는 불편과 거리감이 있어 보다 효율적인 악취조사방법을 도입하기 위한 조치다.

인천시는 ‘악취방지법’ 시행 이후 전국 최다인 9개 지역을 악취관리지역으로 지정·관리하고 있으나 시민들의 쾌적한 생활환경 욕구 증가, 악취유발시설과 주거지역의 인접·혼재 등의 이유로 관련 민원은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악취는 순간적·국지적으로 발생했다 없어지는 특성이 있어 악취유발시설의 작업환경이나 기상여건 등에 따라 측정결과의 차이가 크고 사람마다 느끼는 냄새의 강도가 다르기 때문에 악취 민원과 조사결과에 괴리감이 있어 현행 악취측정 방법을 개선해야 한다는 지적이 있어왔다.

이에 효율적인 악취관리를 위해 기존의 공기희석관능법 대신 현장 체감의 수용체 중심으로 악취에 대한 영향정도가 고려될 수 있는 빈도기준 측정법인 현장측정방법(격자망법)을 도입, 국내에 적용하는 방안을 검토하기 위한 연구사업을 실시하게 된 것이다.

독일의 현장측정방법인 격자망법은 악취발생지역을 중심으로 250m 정사각형 격자를 형성, 꼭지점(4지점)에서 4명 이상의 악취판정자가 직접 냄새를 맡아 악취 노출 빈도를 계산함으로써 현장에서 체감하는 악취를 적극적으로 반영하는 측정방법이다.

인천보건환경연구원 강희규 생활환경과장은 “2017년 악취관리지역으로 새로 지정된 중구 북성동 일원을 대상으로 4월~6월, 8월~10월 두 번에 걸쳐 연구사업을 수행할 계획”이라며 “향후 공동연구사업 결과를 토대로 실효성 있는 악취 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