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원시청. ⓒ천지일보(뉴스천지)DB

대여소 없는 대여·반납 시스템 구축

[천지일보 수원=강은주 기자] 전국 최초로 ‘대여소(스테이션) 없는 무인대여 자전거’ 도입을 추진하고 있는 수원시가 민간사업자를 유치한다고 11일 밝혔다.

대여소 없는 무인대여 자전거 시스템은 GPS(위치 파악 시스템), 자동잠금해제, 빅데이터 분석 등 첨단 IoT(사물 인터넷) 기술을 결합한 자전거 대여·반납 체계다. GPS가 장착된 자전거는 언제 어디서든 대여·반납할 수 있어 자전거 거치대, 키오스크(무인 정보안내시스템)가 필요 없다.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해 주변에 있는 자전거를 검색하고 자전거를 찾으면 자전거에 부착된 바코드를 스캔, 무선통신으로 잠금을 해제한 후 이용할 수 있다. 이용을 마치면 시내 주요 지점에 있는 자전거 주차공간(노면에 표시)에 세워두면 된다.

무인대여 자전거 사업 의향이 있는 사업자는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시는 3000대 이상 운영을 권장한다. 민간사업자는 시설 투자를 해 대여 사업을 직접 운영해야 한다. 시 재정지원은 없고 운영수익금은 전액 사업자 몫이다.

시는 시 전역에 자전거 주정차 구획을 만들어 사업을 지원한다. 사업자는 자전거 주차장 사용요금을 수원시에 내야 한다. 무인대여 자전거 사업 참여를 원하는 사업자는 자전거 도입 시기, 운영 대수, 이용 요금, 운영 관리 조직·방안 등이 포함된 사업계획서를 제출해야 하고 제출기한은 따로 없다.

김철우 시 도로교통관리사업소장은 “자전거 이용이 늘어나면 도시 교통난이 해소되고 저탄소 녹색 성장에도 크게 도움이 될 것”이라며 “대여소 없는 무인대여 자전거 시스템을 도입하면 3000대 기준으로 초기시설 구축비 57억원, 연간 운영비 17억원 등 예산 74억원을 절약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