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1일 오전 5시부터 현대미포조선 하청업체 동양산업개발(2017년 4월 9일 폐업) 소속 노동자 전영수(42)씨와 이성호(47)씨가 고공농성에 들어가며 ‘대량해고 중단’과 ‘하청 노동기본권 보장’을 요구하는 플래카드를 걸었다. (제공: 민주노총 울산본부)

“먼저 대량해고 구조조정을 중단하라”

[천지일보 울산=김가현 기자] “2015년부터 시작된 현대중공업과 현대미포조선의 구조조정이 2년 넘게 멈추지 않는 가운데 이미 2만여명의 하청노동자가 쫓겨났음에도 1만여명이 더 해고될 위기에 놓여 있습니다. 하청노동자의 노동기본권을 보장하고 대량해고와 구조조정을 당장 중단해야 합니다.”

높이 15m 교각에서 외치는 미포조선 하청 노동자의 요구가 절박하다.

현대미포조선 하청업체 동양산업개발(2017년 4월 9일 폐업) 소속 노동자 전영수(42)씨와 이성호(47)씨는 11일 오전 5시부터 울산시 동구 염포산터널 연결 고가다리 아래 철재 구조물 교각에 올라 고공농성에 들어갔다.

미포조선은 별도의 하청노조가 없어 현대중공업 사내하청지회 노조원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전씨는 조직부장을, 이씨는 대의원을 각각 맡고 있다. ‘현대중공업 사내하청지회’는 중공업과 미포조선의 하청노동자를 가입대상으로 하는 노동조합이다.

전씨 등은 “고용승계 배제와 취업 차단으로 인해 해고됐고 고공농성에 돌입하기 전, 현대중공업의 사내하청업체에 이력서를 냈으나 돌아온 것은 ‘원청이 직접 막고 있어서 고용이 불가하다’는 답변이었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현대중공업과 미포조선을 오가며 십수년을 일했는데 정규직은 위로금이라도 받지만 하청노동자는 어떤 보상과 위로도 없이 쫓겨났다”면서 “이는 6개월을 일하든, 수십년을 일하든 똑같고 기본급과 수당 삭감, 잔업·특근이 사라져 월급이 반토막 난 지 6개월이 넘었다”고 호소했다.

이어 “기댈 것은 퇴직금뿐인데 그것도 업체가 4~5차례 폐업과 승계로 제대로 지급받지 못하는 경우가 허다하다”고 토로했다.

또 “원청의 블랙리스트에 올라 사내하청업체 이전과 취업이 원천 차단되고 노동조합을 한다는 이유로 고용승계와 취업에서 배제당하는 고통이 너무나 크다”며 “2003년 노조를 설립하고 2분의 열사를 모시며 14년 동안 끈질기게 싸워 왔지만 달라진 것은 없고 작년 여름부터 지금까지 하청노조 주요 간부들 80%가 업체 폐업을 계기로 대부분 해고됐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오로지 재벌과 자본의 이윤만을 위해서 하청, 비정규직은 헌법적 권리와 법적 보호를 받지 못하는 법 테두리 밖의 존재”라며 “희망을 찾는 유일한 방법은 노동조합이라는 정당함과 자존감을 위해 모든 것을 다해 저항하는 것뿐”이라고 밝혔다.

이들의 고공농성 요구사항은 조선산업 대량해고 구조조정 중단, 노조활동 보장, 블랙리스트 폐지, 하청노동자 고용승계 복직(현중 8명, 미포 4명)이다.

이에 대해 미포조선 관계자는 “해당업체 대표와 소속 직원간의 문제이며 하도급법상 ‘부당한 경영간섭 금지’에 해당될 소지가 있다는 점에서 원청사가 직접 개입하기 어렵다”는 입장을 냈다.

또 “업체 대표는 체납 보험료를 6월까지 분납으로 상환할 계획이라고 밝힌바 급여와 퇴직금은 9일 모두 지급됐다고 한다”며 “사내 협력사의 폐업으로 인해 소속 직원들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방안을 모색 중이나 원청사도 희망퇴직을 실시하는 상황이며 조선업 인원감축이 진행되는 상황에서 어려움이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대통령 후보가 울산지역 현안인 조선업 강화 등에 중점을 둔 지역공약을 발표하고 조선업의 일자리 보호를 강조한 가운데 민주노총울산본부는 이날 노동기본권 강화를 위한 정책을 밝힐 것을 요구하는 논평을 냈다. 또 같은 날 오후 5시 30분 울산시 동구 성내3거리 고공농성장 앞에서 현대중공업 사내하청지회가 고공농성 돌입에 합류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