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로당·주민센터 등 태양광발전설비 설치 지원

[천지일보 인천=김미정 기자] 인천시가 공공기관에서 소유 또는 관리하고 있는 공공시설과 사회복지시설에 태양광발전설비 등 신재생에너지 보급을 대폭 확대한다고 밝혔다

인천시는 올해 17개 사업에 국비와 지방비를 합쳐 총 14억 6000만원을 투입, 태양광발전설비 등 신재생에너지를 대폭 확대 보급할 계획이다. 사업내용으로는 경로당 42개소, 면사무소와 주민센터 6개소, 119안전센터, 하수처리장 등 총 53개소의 사회복지시설 및 공공시설에 태양광발전설비를 설치한다.

인천시는 2005년부터 지난해까지 인천시 전역의 공공기관과 사회복지시설에 총사업비 380억원 들여 소수력발전, 태양열급탕설비 등 다양한 신재생에너지를 보급해 왔다. 에너지원별로는 소수력발전 320㎾, 지열냉난방 2550㎾, 연료전지 8㎾, 태양열급탕 5840㎡, 태양광발전 4991㎾ 등 신재생에너지를 다양하게 설치 보급했으며 설치 유형별로는 정수장, 하수처리장, 지하철역사, 사회복지시설, 공공청사, 주민센터, 경로당, 소방안전센터, 체육공원 등 여러 공공시설에서 설치 운영되고 있다

그동안 추진해온 신재생에너지 설치 효과로 온실가스를 연간 3587tCO₂를 감축해 온실가스 흡수원인 30년생 소나무 54만 3620그루를 심은 것에 해당한다.

앞으로도 사회복지시설, 공공기관 등의 공공시설에 신재생에너지를 대폭 확대 보급할 계획이며, 시민들이 직접 체험할 수 있는 민간부분의 신재생에너지 지원사업에도 적극 확대 추진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스마트그리드 확대사업 등 다양한 에너지신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라며 “현재 디젤발전으로 에너지를 공급하고 있는 서해 5도를 비롯한 13개 도서에 대해서도 단계적으로 신재생에너지를 활용한 에너지 자립섬 조성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