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3일 오후 경기종합노동복지회관에서 열린 ‘2017 제1회 경기도 노사민정협의회 회의’에서 남경필 경기도지사가 인사말을 하고 있다. (제공: 경기도)

7대 노·사·민·정 실행과제 선정

[천지일보 경기=강은주 기자] 경기도 노·사·민·정이 취약근로계층에 대한 체불임금 해소 등 근로자들의 권익보호를 위한 지원체계를 구축하기로 합의했다.

협의회는 13일 경기종합노동복지회관 3층 회의실에서 ‘경기도 노사민정 본협의회’를 열고 최근 전국적 불황의 장기화 속에서 단기 건설 일용직과 청소년 아르바이트 등 취약근로계층에 집중된 임금체불, 최저임금 미만 지급 등의 심각성과 문제 해결의 필요성에 대해 인식하고 논의했다.

이번 협의회는 체불임금 해소를 비롯한 취약근로계층 권익보호 차원에서 지원과 제재 병행, 상담·교육·홍보 기능 강화 등 기관별로 실효적인 지원방안을 마련했다.

먼저 중앙정부(고용노동부)에서는 임금 사업주와 근로자를 위한 행정적 지원과 제재를, 경기도는 찾아가는 노동 상담시스템 확대, 예비 취업자 노동인식 개선 교육 확대, 청소년 노동인식 개선을 위한 다각적 홍보 등 상담, 교육, 홍보 기능 강화에 주력하기로 했다. 노사민정협의회 사무국은 체불임금 ZERO화 지원 체계구축, G-체불임금 근절 문화 조성업체 선정, 동반상생 캠페인 등 이를 해결하기 위한 7개 과제를 선정하고 기관별로 추진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신고사건의 신속·공정한 처리, 권리구제지원팀 운영, 소액체당금 지급 등 임금채권 보장, 체불청산 지원 사업주 융자제도, 상습체벌 사업장 지도점검, 엄정한 법 집행 등 기초고용질서 등이 제시됐다.

한편 협의회에는 남경필 도지사, 허원 한국노총 경기지역본부장, 조용이 경기경영자총협회장을 비롯한 도내 노사민정 관계기관·단체장, 기업체 대표와 전문가 등 경기도노사민정협의회 위원 20여명이 참석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