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천 중구지역발전위원회가 인천공항 소유 토지의 공시지가 현실화를 요구하며 내건 현수막. (제공: 인천 중구지역발전위원회)

주변보다 30~50% 낮게 책정돼 있어
“현실화로 세수 늘려 기반시설 등 투자해야”

[천지일보 인천=김미정 기자] 인천중구 주민대표를 비롯한 영종·용유지역 자생단체들이 인천공항지역 공시지가 상향조정을 촉구하고 나섰다.

중구지역발전위원회 영종·용유개발분과위원회 등 영종·운서·용유동 지역의 17개 단체 회원들은 ‘인천공항지역 공시지가를 현실화 하라’는 현수막을 내걸고 주민들의 참여를 유도하고 있는 모양새다.

이들 단체들은 “인천국제공항 개항과 이에 따른 경제자유구역 지정으로 개발을 기대했으나 서울 위주의 도로만 개설되고 각종 생활환경 피해, 경제자유구역 해제 등 재산권 침해만 겪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경제자유구역의 미개발지역 도로개설 등 기반시설 조성이 필요하다”며 “인천공항공사 소유 재산의 공시지가를 상향조정해야 세수가 증대되고 기반시설 투자에 적극적으로 대처할 수 있다”고 전했다.

영종·용유개발분과위원회에서는 2800여명의 진정서를 국회 등 관련기관에 제출했으며 요구사항에 대한 문제점이 해결될 때까지 범구민운동을 전개할 것으로 알려졌다.

주민들은 “공항발전이라는 명분 아래 공시지가가 인근 지역보다도 30~50% 낮게 책정돼 있는 것은 이해할 수 없다. 정부는 공시지가를 현실화해 공정과세를 하고 지역에 재투자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구 관계자는 “국토교통부 장관이 표준지 공시지가를 결정, 이를 기준으로 각 지방자치단체장이 개별공시지가를 산정하기 때문에 정부의 조정이 없으면 상향조정이 어렵다”며 “공항공사로부터는 ‘공시지가를 올리면 재산세 환급 등으로 재정운영에 어려움이 있다’는 답변을 들었다”고 말했다.

한편 중구는 지난 11일 정창래 부구청장 주재로 부동산가격공시위원회를 열고 인천국제공항 소유인 운서동 2114번지 등 10필지의 가격이 김포공항과 비교해 현저히 낮을 뿐 아니라 공항 인근지역에 비해 낮게 평가됐다며 공시지가 상향 조정을 요구한 바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