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학 창의적 자산 실용화 프로세스. (제공: 세종대학교)

[천지일보=김민아 기자] 세종대·세종사이버대(총장 신 구)는 한양대 주관 세종대 브릿지사업 컨소시엄이 2017 연차평가에서 최고등급인 ‘A’를 받았다고 21일 밝혔다.

브릿지사업은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이 대학이 보유하고 있는 특허, 아이디어와 같은 창의적 자산을 실용화할 수 있도록 2015년부터 지원하고 있는 사업이다.

세종대는 한양대와 함께 컨소시엄을 이루어 창의적 자산의 고도화 및 기술사업화를 위한 비즈니스 모델 설계 등을 수행하여 작년에도 최우수 성적을 기록한 바 있다.

세종대와 한양대는 특히 동영상 분야 표준특허를 중심으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브릿지 사업 내에서 표준 특허 창출을 위한 공동 프로그램을 기획·운영해 특허 발굴, IP 고도화, 전략마케팅 공동연구, 전문 인력의 상호교류 등 표준특허 창출을 위한 지원 프로세스를 강화하고 있다.

특히 세종대는 풀HD보다 4배나 화질이 우수한 UHD(초고화질)급 해상도를 가진 영상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압축하기 위한 국제 기술인 HEVC와 HEVC 후속 국제 기술표준으로 8k용 고해상도 영상데이터 압축기술인 FVC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또 HEVC 특허풀에 단독으로 등재되면서 이와 관련한 수익 및 3D-HEVC, FVC 특허양도계약을 통해 약 8억원의 기술이전 수익을 얻은 바 있다. 향후에도 HEVC는 휴대폰, 방송, 3D 비디오 등 표준기술이 적용되는 분야가 증가함에 따라 수익이 늘어날 것으로 예측된다.

앞으로 세종대와 한양대는 표준 특허의 수익을 증대하기 위해 표준 관련 세미나와 학회 등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표준화 전문 인력을 양성할 예정이다. 또한 2020년 표준화 완료가 예상되는 5G, 사물인터넷 및 FVC에 대해서도 표준 특허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 특허풀 등재 및 특허 양도 등의 기술이전 전략을 통해 수익을 극대화하고자 한다.

신구 총장은 “세종대는 2015년부터 교육부에서 지원하는 ‘대학 창의적 자산 실용화 지원’ 사업에 참여해 공급자 위주의 기술마케팅에서 벗어나 수요자 중심의 대학 기술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