낡은 산단환경 대체할 친환경 첨단복합개발 기대
5월 12일 키콕스벤처센터서 사업설명회 개최

[천지일보 안산=정인식 기자] 4차 산업혁명에 따라 한국형 산업단지 신구조고도화모델을 찾기 위해 민간을 대상으로 노후산업단지 공장용지를 복합용도로 개발할 산업단지 구조고도화 사업자를 공모한다.

한국산업단지공단 경기지역본부(본부장 정인화, 산단공)는 노후 산업단지에 산업구조 고도화시설, 첨단 업무시설 및 주거·편의·문화·복지시설 등을 유치하는 구조고도화사업에 참여할 민간대행사업자를 24일부터 공모한다.

이번 민간 대행사업자 공모를 통해 부지용도 변경 등 파격적인 인센티브 제공으로 산업단지의 부족한 편의시설 및 첨단 복합시설을 유치·조성할 계획이다.

기존의 산업단지 내 공장용지를 복합구역으로 변경함으로써 하나의 복합 건축물 내에서 공장은 물론 상업시설 및 주거시설, 업무시설 등이 함께 들어설 수 있도록 허용해 토지이용의 효율성을 획기적으로 제고시킬 계획이다.

이번 대행사업 공모기간은 24일부터 오는 6월 2일까지 40일간 진행되며 산단공 경기지역본부 구조고도화추진단에서 접수된 사업계획서 등을 평가해 오는 6월 민간대행사업자를 선정할 예정이다.

이번 사업과 관련해 사업설명회가 오는 5월 12일 오후 2시에 서울디지털산업단지 내 키콕스벤처센터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산업단지 구조고도화 민간대행사업은 지난 7년 동안 업종고도화, 기업지원 분야 등 26개 사업 1조 1000억원 규모의 추진실적을 보였다.

산단공 경기지역본부장은 “대행사업자는 구조고도화사업 참여로 산업단지의 혁신과 변화를 선도하는 산업고도화의 주체로서 역할을 수행할 것이며 산단공이 토지 용도변경 허용 등의 규제완화를 통해 사업성 제고를 조력하겠다”고 계획을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