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6일 경북 성주군 성주골프장에 들어가는 사드 레이더.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이민환 기자] 주한 미군이 26일 오전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사드) 장비를 경북 성주군 성주골프장에 전격 배치, 조만간 정식 시험가동에 들어가는 것에 대해 한국과 미국은 북핵 위협에 대응해 조속히 마무리하기 위함이라고 밝혔다.

미 국방부는 이날 사드 포대 전개에 대한 입장 자료를 내고 “우리는 방어적인 무기체계인 사드의 한국 배치를 최대한 조속히 완료하기 위해 대한민국과 긴밀히 협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사드 배치는 북한의 최근 탄도미사일 발사와 같은 미사일 위협으로부터 대한민국 국민과 한미동맹군을 방어하기 위한 중대한 수단”이라고 설명했다.

우리 국방부도 이날 “한미 양국은 고도화되고 있는 북 핵·미사일 위협에 대비해 사드체계의 조속한 작전운용능력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해 왔다”며 “이번 조치는 가용한 사드체계의 일부 전력을 공여부지에 배치해 우선적으로 작전운용능력을 확보하고자 한 것”이라고 밝혔다.

주한미군은 이날 새벽 성주골프장에 사드 발사대 6기, 요격미사일, 사격통제레이더 등사드 장비를 본격 배치했다. 사드 장비가 성주골프장에 배치됨에 따라 초기작전운용 능력 확보를 위한 시험가동도 진행될 전망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