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산 서구청. ⓒ천지일보(뉴스천지)

저소득 주민의 생활안정과 자립 지원

[천지일보 부산=김영일 기자] 부산 서구(구청장 박극제)가 내달 1일부터 전국 지자체 최초로 ‘신용융자제도’를 시행키로 해 저소득층의 눈길을 끌고 있다.

현재 전국 각 지자체에서 저소득층을 위한 생활안정기금을 운용하고 있으나 대출 시 연대보증인을 내세우도록 하고 있어 어려운 저소득층 주민들에게는 사실상 대출조건을 갖추기 어려운 실정이다.

서구는 이런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기금 위탁 금융기관인 NH농협은행 대신동지점(지점장 김주진)과 협의해 연대보증인이 없더라도 소득 증빙이 가능하고 해당 금융기관의 여신규정에 맞을 경우 주민소득 및 생활안정기금을 융자받을 수 있도록 기금 대출의 문턱을 낮췄다.

이에 따라 서구에서는 6개월 이상 거주한 중위소득 80% 이내(2017년 4인 가구 기준 357만 3904원) 가구의 경우 소득자금 최대 2000만원, 생활안정자금 최대 1000만원까지 주민소득 및 생활안정 기금을 대출받을 수 있다.

특히 신용융자제도 도입과 함께 대출금리는 연 3%에서 연 2%로 선제적으로 인하하고 대출금 상환 기간도 3년 이내에서 4년 이내로 완화해 가구별로 형편에 맞게 분할 상환토록 함으로써 이용자들의 부담을 덜어주기로 했다.

서구 관계자는 “이번 신용융자제도의 도입이 서구 저소득 주민들의 소득향상과 생활안정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며 “아울러 기금 운용의 안정성을 유지하는 범위에서 신용융자액을 더욱 확대해 저소득층에게 따뜻한 기금이 되도록 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