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리나라의 가장 오래된 가곡 노랫말 책인 ‘청구영언’ ⓒ천지일보(뉴스천지)

“국문학계서도 초미의 관심사”

[천지일보=장수경 기자] 한글로 기록한 최초의 가곡 노랫말 모음집인 ‘청구영언’ 원본이 처음으로 공개됐다.

26일 국립한글박물관은 기획특별전 ‘순간의 풍경들 청구영언, 한글 노랫말 이야기’ 언론간담회를 통해 공개했다. 일반에 공개하는 것은 28일부터 9월 3일까지다.

청구영언은 1728년 김천택(金天澤, 생몰년미상)이 개인 문집에 실려 있거나 구전으로만 전하던 가곡의 노랫말 580수를 한데 모아 악곡을 중심으로 시대별, 인물별로 엮은 책이다.

고려말부터 1728년 편찬 당시까지 임금, 사대부, 기녀, 중인, 무명씨 등을 아우르는 다양한 가곡의 노랫말들이 한글로 실려 있다. ‘청구’는 ‘우리나라’, ‘영언’은 ‘노래’라는 뜻이다.

청구영언의 편찬을 계기로 우리말 노래를 쉽게 익히고 전할 수 있었으며, 나아가 한글 노랫말의 가치를 새롭게 인식하는 전환점이 됐다. 즉 우리 노랫말의 원형을 담고 있는 책이 바로 ‘청구영언’이다.

▲ 김철민 국립한글박물관 관장이 26일 열린 순간의 풍경들, 청구영언 한글 노랫말 이야기 언론간담회에서 인사말을 전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김철민 국립한글박물관 관장은 “원본을 공개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학회전문가, 일반인이 원본 내용과 고려 말 이후의 풍류를 음미할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 관장의 설명처럼 청구영언 원본은 몇몇 연구자를 제외하고는 한 번도 공개된 적이 없었다. 다만, 1948년 조선진서간행회가 발행한 활자본 ‘김천택 편 청구영언이 있어 그 내용을 알 수 있었다. 이 활자본은 청구영언 진본이라 불러왔으며, 원본을 볼 수 없었던 학계에서는 원본을 대신하는 연구 자료로 활용됐다. 

이에 대해 권순회 한국교원대 교수는 “국문학계에서도 원문 공개와 함께 초미의 관심사다”라며 “청구영언이 가지고 있는 가치를 공공재로서 성격을 극대화한 점에서 이번 전시는 매우 중요하다”라고 강조했다.

특히 이번 전시는 우리나라 대표 3대 가집이 처음으로 한자리에 모인 자리다. 흔히 조선 후기는 가곡의 전성기라고 한다. 상류층을 위한 성악곡인 가곡이 중인 계층으로까지 확대되면서 보다 많은 사람이 즐기게 됐기 때문이다. 이 시기에는 김천택의 청구영언(1728년)과 더불어 3대 가집으로 꼽히는 김수장의 ‘해동가요(1755년)’, 박효관, 안민영의 가곡원류(1876년)가 제작됐다.

▲ 청구영언에 담긴 노랫말이 전시된 가운데 관계자들이 노랫말을 보며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전시에 선보이는 국립국악원 소장 ‘가곡원류’는 박효관과 안민영이 필사한 원본이며, 계명대학교 동산도서관 소장 ‘해동가요 박씨본은 현재 전하는 ‘해동가요’계 중 가장 원본에 가까운 것으로 알려졌다. 3대 가집의 영향을 받은 다양한 가집들도 함께 전시된다.

특히 전시품의 2/3에 달하는 45점의 유물은 그간 연구 자료로 조사된 적은 있지만, 전시를 통해 일반에 공개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