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종훈 국회의원과 금속노조 현대중공업사내하청지회가 8일 오전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연 가운데 김종훈 국회의원이 발언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하청업체 폐업 때 다른 업체로 이전·취업 막혀

[천지일보 울산=김가현 기자] 현대중공업과 현대미포조선에서 10년 넘게 일해 온 2명 비정규직 하청노동자가 울산 성내3거리 20미터 교각 위에서 고공농성을 시작한 지 28일째인 8일 오전 금속노조 현대중공업사내하청지회가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김종훈 국회의원은 “조선산업과 대기업 전반 노동계 블랙리스트 문제에 대해 각 정당 국회의원들과 대선직후 국정조사가 실시되도록 추진진할 것”이며 “이 과정에서 밝혀지는 사건에 대해 당사자들과 함께 손해배상 청구 소송도 준비할 예정”이라고 했다.

이어 “지난 해 하반기부터 구조조정의 혼란을 틈타 하청노조 블랙리스트가 또 기승을 부리고 있다”면서 “원청 자본이 하청 비정규직 노동조합을 원천봉쇄하는 이유는 원활한 착취구조를 통해 막대한 이윤을 남기기 때문”이라고 비판했다.

김 의원은 “현대중공업의 하청노조 블랙리스트는 어제 오늘 일이 아니며 2003년 하청노조가 만들어졌을 때부터 지금까지 운용되고 있는 사례와 증거, 증언들이 넘쳐나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2003~4년에 하청노조 조합원이 속한 업체를 위장폐업 시키고 블랙리스트에 올려 취업을 막았던 일은 2010년에 대법원이 원청 현대중공업에 대한 부당노동행위로 판결이 났다”면서 “생계 때문에 이미 수 백 명의 하청노동자들이 뿔뿔이 흩어지고 난 후로 하청노조에 가입하면 업체가 폐업되고 밥줄이 끊긴다는 공포가 각인 되고 난 뒤였다”고 설명했다.

또 “지금 이 시각에도 대량해고 구조조정 중단과 블랙리스트 철폐, 하청노동자 노동기본권 보장을 요구하며 20미터 교각위에 올라 절규하고 있다”고 호소했다.

김 의원은 “문화계 블랙리스트로 김기춘 전 대통령 비서실장과 조윤선 전 문화체육부 장관이 구속됐듯이 현대중공업과 현대미포조선의 총괄 대표자들과 관련 책임자들은 반드시 응분의 책임을 져야한다”고 강조했다.

하청지회가 밝힌 블랙리스트 증거 사례는 ▲하청노조 조합원을 고용하면 원청에서 폐업을 유도하고 압박한다는 내용 ▲하청업체 대표가 원청의 압박으로 조합원은 1명도 고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전화로 통보한 내용 ▲하청업체 대표가 취업 알선을 상의하는 과정에서 하청노조 조합원이 원청의 블랙리스트 전산에 걸려 있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내용 등 5가지다.

이는 최근 3개월간의 대표적인 증거 자료이며 이후 계속해서 추가 증거들을 공개할 것이라고 밝혔다.

▲ 비정규직 하청노동자가 울산 성내3거리 20미터 교각 위에서 고공농성을 시작한 지 28일째인 8일 오전 금속노조 현대중공업사내하청지회가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하창민 금속노조 현대중공업사내하청지회 지부장이 블랙리스트 관련 증언파일을 공개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