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 중심·탈권위, 광주시 일자리 정책 전국으로 확산
문재인 대통령, 임기 내 공공부문 비정규직 제로화 선언
윤 시장, 민선6기 역점 추진…“올 안 전원 정규직화”

[천지일보 광주=이미애 기자] 문재인 대통령의 새정부 취임에서 보여주는 국정운영에서 일자리 정책, 비정규직 제로화 선언 등이 민선6기 윤장현 광주시장의 시정 철학과 정책이 맞물리면서 다시 한번 주목을 받고 있다.   

3년 전 광주시가 전국 광역 시·도 중에서 처음으로 공공기관 비정규직의 정규직화를 추진한 것이 국회에 이어 이젠 문재인 정부까지 확산돼 광주시의 앞선 정책이 활기를 띠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12일 인천공항공사를 찾아 “임기 내에 공공부문 비정규직 제로 시대를 열겠다”고 밝혔다. 또 취임 후 첫 결재로 일자리 위원회 구성을 지시하고 청와대에 일자리 수석을 신설했다.

광주시에 따르면 문재인 대통령이 취임과 동시에 의욕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일자리 정책은 광주시 정책의 철학과 내용에 상당 부분 맞물려 있다.

광주시는 민선6기 들어 공공부문 비정규직의 정규직화를 집중적으로 추진해 지금까지 772명을 직접고용으로 전환했다. 이어 지난 2월에는 76명을 공무직으로, 60세 초과자 11명은 촉탁 계약직으로 전환 했다. 연말까지 나머지 696명도 정규직으로 전환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민간부문으로의 확대를 위해 지난해 노·사·민·정협의회에서 사회적 책임실천 선언식을 하는 등 노동조합을 시정의 파트너로 존중한 결과 민주노총 산하 전국공공운수사회서비스 노동조합과는 사회공공협약을 체결하고 모범적인 노정관계를 이어가고 있다.

광주시 관계자는 “이 같은 변화가 단기간 체계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었던 것은 인간 존엄의 가치와 노동의 신성을 지키는 일자리 창출에 힘써야 한다는 윤장현 시장의 사람 중심의 철학이 시정에 반영됐다”고 말했다.

특히 윤장현 시장은 출근길에 만난 비정규직 청소원과 스스럼없이 하이파이브 하는 등의 탈권위적인 파격 행보 등 민선6기 취임과 함께 신설한 사회통합추진단의 역할이 컸다”고 밝혔다.

윤장현 시장은 지난 12일 ‘더 나은 일자리 위원회 실무위원’들과 만난 자리에서 “오늘 문재인 대통령과 만난 인천공항 비정규직들의 눈물을 보면서 3년 전 직접고용으로 전환됐던 우리 시청 가족들의 뜨거운 눈물이 생각났다. 일자리와 먹거리의 중심이 결국 인간 존엄의 가치를 지키는 것에서 출발한다는 것을 광주는 행정을 통해 보여주고 있음에 큰 자긍심을 느낀다”고 말했다.

앞으로 광주형 일자리가 사회 양극화 해소의 새로운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는 가운데 문재인 대통령도 후보 시절부터 이에 대해 큰 관심을 갖고 대선공약에 반영해 ‘광주형 일자리’ 모델이 전국으로 뻗어나갈 수 있도록 정부 차원의 연대협력을 약속했던 만큼 앞으로 광주시의 일자리 정책이 새 정부의 국정운영에 중요한 모멘텀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