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권선택 대전시장이 16일 문재인 대통령, 새 정부와 함께 대한민국 4차산업혁명 특별시 등 9개 공약 추진 계획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제공: 대전시)

문재인 대통령, 직속 ‘4차 산업혁명위원회’ 설치 등 공약 9건 확정

[천지일보 대전=김지현 기자] 권선택 대전시장이 새 정부와 함께 “대한민국 4차산업혁명 특별시 추진에 힘쓰겠다”고 16일 밝혔다.

권선택 시장은 이날 브리핑에서 ‘과거 참여정부시절 문재인 대통령과 청와대에서 함께 일했던 인연과 친분’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새정부 국정과제에 문 대통령의 대전시 공약 9건이 잘 반영되도록 선제적으로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 대전시 공약 9건’은 ▲4차 산업혁명 특별시 육성 ▲국립 어린이 재활병원 건립 ▲대전의료원 설립 ▲옛 충남도청 이전부지 조기 활용 ▲대전 외곽순환도로 교통망 구축 ▲도시철도 2호선 트램 조기 착공 ▲대전교도소 이전 ▲월평동 화상경마장 외곽 이전 ▲원자력의학원 건립 등이다.

경제, 복지, 도시, 교통 4개 분야 9개 사업으로 시행 시 예상되는 사업비는 국비 2조 1596억원, 시비 1조 1722억원, 총 약 3조 3318억원이다.

권 시장은 먼저 “대통령 직속 ‘4차 산업혁명위원회’ 설치를 위해 5월 중에 협치시정회의 등을 통해 관계기관 의견을 수렴하고 정부 국가기획위원회 구성과 운영동향을 파악하면서 공약을 구체화하도록 하겠다”고 언급했다.

대전시는 오는 25일 대통령 공약 추진동력 확보를 위한 지역 역량을 결집하기 위해 국회에서 지역국회의원 간담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다음 달 초엔 대학발전협의회를 열고 4차산업혁명을 이끌 인력 양성방안을 논의할 계획이다.

대전시는 지자체와 기업, 시민단체 등 범시민 지역공약이행협의체를 운영하고 이달 중 4차 산업혁명 추진위원회를 구성, 오는 7월 전담 TF팀을 조직한다.

권 시장은 “대전시가 대덕특구, KAIST, 과학벨트 등 과학 인프라를 바탕으로 인근 충남, 충북, 세종과 연계해 4차 산업혁명을 이끌 핵심거점으로 부상하도록 최선의 노력을 하겠다”고 말했다.

▲ 대전시 공약 실행 계획도. (제공: 대전시)
▲ 대전시 4차산업혁명 특별시 육성 계획도. (제공: 대전시)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