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금지면 입압리 안흥섭씨가 0.8㏊ 시설하우스에서 첫 재배된 복숭아를 따고 있다. (제공: 남원시)

[천지일보 남원=김도은 기자] 남원시가 최고의 품질을 인정하고 있는 춘향골 복숭아를 전국 소비자들의 입맛을 사로잡기 위해 16일 첫 수확했다. 이번 첫 복숭아는 금지면 입압리 안흥섭씨의 0.8㏊ 시설하우스에서 재배된 것으로 지난 1월 중순부터 가온을 시작해 노지보다 40일가량 빠른 생산이다.

남원시농업기술센터(소장 이환중)에 의하면 시설하우스복숭아 재배는 당이 높고 향이 좋은 품종인 가납암 등 조생종 품종을 재배해 품질을 인정받고 있다. 또한 현재 30여 농가에서 9ha 시설복숭아를 재배하고 있으며 노지재배보다 4~5배의 높은 소득을 올리고 있어 인근 복숭아 재배농가들의 부러움도 사고 있다.

시설재배는 노지재배와 달리 휴면이 완료되는 1월 중순 이후부터 시기별 적절한 온도관리와 수분관리 인공수분 등 고도의 재배관리 기술을 필요로 한다. 또 시설재배를 할 경우 강우를 차단할 수 있어 품질저하를 방지할 수 있고 병해충 발생량을 줄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숙기를 촉진해 조기에 고품질 복숭아를 생산할 수 있다. 또한 작형이 분산돼 노동력을 분산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으나 초기 투자비용 및 시설비가 많이 들어 위험부담이 높으므로 신규농가의 경우 철저한 준비를 당부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