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 2020년 44㎍/㎥ 목표
경보체계 강화, 미세먼지 저감

[천지일보=박정렬 기자] 광명시가 중국발 고농도 미세먼지 등의 피해를 예방하기 위한 미세먼지 저감 종합대책을 마련해 시행한다.

광명시는 지난 16일 환경관리과 등 10개 부서 합동 ‘미세먼지 저감 종합대책 전략회의’를 열고 정부 대책과 별개로 지역 맞춤형 미세먼지 대책을 수립했다.

광명시는 ▲정확한 미세먼지 진단과 알림 ▲자동차와 사업장 미세먼지 집중관리 ▲에너지 절약사업 ▲인근 도시와의 환경협력 강화 ▲어린이·노약자 건강관리 대책 등 5개 분야 20개 과제를 선정하고 2020년까지 미세먼지(PM10)를 현재 52㎍/㎥에서 44㎍/㎥으로 줄이기로 했다.

먼저 대기오염 경보가 발령되면 전광판, SNS, 문자서비스 등으로 신속히 전파하고 고농도 미세먼지 발생시 차량 2부제와 공사현장 작업중지 등의 조치를 시행한다.

경유차 규제를 위해 12억 8400만원의 사업비로 노후경유차 조기폐차 보조금 지원, 매연저감장치 부착사업 등 배출가스 저감사업을 추진한다. 또 4억여원으로 전기자동차 보급을 확대하고, 전기차 충전시설 36개소를 설치한다.

비산먼지를 배출하는 공사장과 사업장에 대한 지도·점검 및 단속을 강화하고, 도로상의 재비산먼지 청소를 위해 살수차 1대를 추가로 구입하고 노후된 진공차 2대를 신차로 교체하는 등 진공차와 살수차도 집중 투입하기로 했다.

면역력이 떨어지는 노인과 아동 등의 호흡기 질환 예방을 위해 경로당, 지역아동센터, 복지관 등 사회복지시설에 공기청정기 230여대를 설치하며 가정·민간 어린이집 보육실별 공기청정기 280여대의 임차비를 7월부터 지원한다.

또 신속하고 정확하게 미세먼지 정보를 제공할 초미세먼지(PM2.5) 측정기를 철산동에 이어 소하동측정소(소하도서관 옥상)에 추가로 설치하고 측정소별 대기오염농도와 경보발령상황을 알리는 전광판을 기존 1개에서 3개 더 늘려 총 4대를 운영한다.

양기대 광명시장은 “정부에서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한 각종 대책을 쏟아내고 있는 만큼, 광명시도 시민들의 건강을 위해 그보다 앞서 지역맞춤형의 선제적인 대응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