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삼성중공업 크레인 사고 철저한 진상 규명과 대책 마련을 위한 공동대책위(공대위)가 18일 경남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노동절 크레인 참사는 원청인 삼성이 책임져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공대위 “삼성 봐주기 식 점검”

[천지일보 창원=이선미 기자] 삼성중공업 크레인 사고 철저한 진상 규명과 대책 마련을 위한 공동대책위(공대위)가 “노동절 크레인 참사, 원청인 삼성이 책임져야 한다”고 촉구했다.

18일 오후 공대위에 따르면 노동절, 여섯 명 노동자의 하늘은 무너져 내렸고 많은 노동자가 아비규환의 전쟁터에서 처참하게 쓰러졌다.

이들은 “산업안전보건법상 크레인 작업 시 작업자의 출입을 통제해 위험으로부터 보호하게 돼 있는데 이것이 지켜지지 않았다”며 “크레인의 작업 반경 내에 삼성중공업 측이 노동자의 출입을 완벽하게 통제했다면 크레인이 무너지더라도 사람은 다치지 않았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공대위는 “이번 사고는 명백히 삼성중공업의 안전관리 잘못으로 발생한 것”이라며 “그러나 삼성중공업은 크레인 운전사와 신호수만의 문제인 것처럼 참사의 원인을 왜곡·은폐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하지만 “삼성중공업 원청은 자신들의 책임과 의무를 다하지 않고 노동자에게 책임을 전가하고 있다”며 “노동자를 죽음으로 내몰고 노동자의 책임으로 전가하는 파렴치한 행위는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다단계 하도급, 위험의 외주화가 불러온 노동자 죽음의 진실을 낱낱이 밝혀야 한다”고 토로했다.

공대위는 지난 11일 오전 항의 농성을 통해 고용노동부 통영지청장, 산재예방지도과장 등과 면담을 진행하면서 11가지 요구사항을 전달했고 16일 다시 후속 면담을 통해 우리의 요구사항을 수용하라고 촉구한 바 있다.

특히 “대책위는 면담 과정에서 이번 사고뿐 아니라 화재의 취약성에 대해 수차례 문제를 제기하면서 안전이 확보되지 않은 채 작업 중지 해지한 것에 대해 항의한 사실이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고용노동부는 안전이 확보됐기 때문에 작업을 재개했다는 말만 되풀이했으며 특별 감독을 통해 확인하겠다”고 했다.

공대위는 “현재 근로감독관과 안전공단 직원 수십 명이 삼성 중공업 내에 특별 감독을 시행하고 있는 과정에서도 화재가 발생했다는 사실은 충분한 점검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은 채 졸속 작업 중지를 해지한 사실을 말해주고 있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공대위는 “삼성 봐주기 식 점검”이라고 주장했다.

하원오 조선업살리기 경남대책위는 “노동절에 사고가 났다. 노동자의 아픔을 아무도 책임지지 않고 회피한다면 세월호 사건과 무엇이 다르냐”며 “사고를 빠르게 수습하고 책임져야 한다”고 말했다.

이날 참석한 더불어민주당 경남도당 공윤권 수석부위원장은 “문재인 대통령은 본인 선거기간 사고현장을 방문했고 삼성중공업 크레인 사고 대책 관련 조사를 하겠다는 약속을 했다”며 “국회나 정부 차원에서 이 사건 조사가 우선시되고 조선산업을 살리는 문제와 노동자가 안전한 분위기에서 일할 수 있도록 공대위의 입장을 충분히 반영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