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19일 양기대 광명시장(왼쪽 2번째)이 러시아 블라디보스톡 극동연방대학교에서 열린 국제관광박람회장에서 블라디미르 미크루셰프스키 연해주 주지사 (오른쪽 2번째)와 세르게이 오브치니코프 하산군수(왼쪽 1번째), 중국 훈춘시 우쒸엔쭈어 부시장(오른쪽 1번째)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제공: 광명시)

블라디보스톡 관광박람회 참가
연해주지사에 관광코스 개발 제안
文정부 출범 후 가능성 높아져

[천지일보 광명=박정렬 기자] 광명동굴에서 속초, 러시아 하산, 중국 훈춘, 북한 나진을 거쳐 백두산까지 가는 ‘광명~백두 국제평화관광코스’ 개발이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양기대 광명시장은 지난 18~19일 러시아 블라디보스톡 극동연방대학교에서 열린 제3차 태평양관광포럼 및 국제관광박람회(PITE)에 참가해 광명동굴의 성공사례를 소개한 뒤, 광명~백두 국제평화관광코스 실현 방안을 러시아 연해주 정부 측과 협의했다.

양 시장은 국제관광박람회의 광명시 홍보부스를 방문한 블라디미르 미크루셰프스키 러시아 연해주 주지사를 만나 광명~백두 국제평화관광코스 개발을 제안했으며, 미크루셰프스키 주지사는 “세르게이 오브치니코프 하산군수에게 이 사안을 믿고 맡겼고 항상 도와줄 수 있다”고 답했다.

태평양관광포럼에서 한-러 관광분야 협력방안에 대한 주제발표를 맡은 양 시장은 ‘광명~백두 국제평화관광코스’의 개발 구상과 실현방안을 제시했다. 이 국제평화관광코스는 북한 나진과 인접한 러시아 연해주 하산군의 오브치니코프 군수와 중국의 훈춘시 측이 지난 해 10월 양기대 시장에게 제안한 것이다.

양 시장은 “올 하반기에 그간 추진해 온 속초~하산 자루비노항 간 카페리가 예정대로 재취항하고 그 노선을 광명동굴까지 연장한다면 인접한 수도권 관광과 함께 러시아, 중국 관광객이 원하는 의료관광이 가능하다”며 “이 관광코스는 한국인들에게도 흥미롭고 남북한과 동북아 평화에도 기여할 수 있다는 점에서 충분히 수요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문재인 정부 출범 후 한중관계 개선 조짐이 보이고 남북관계도 개선될 가능성이 높아 이 관광코스가 더욱 탄력을 받고 남북관계 개선 정도에 따라 한국 관광객의 북한 나진 관광도 가능할 수 있다”고 말했다.

태평양관광포럼은 동북아관광포럼과 동북아관광학회가, 국제관광박람회는 러시아 연해주 상공회의소 연합이 주최하고 러시아 연해주 주정부, 러시아연방 문화부, 러시아연방 관광청이 이 행사들을 후원했다. 21일까지 계속된 이 국제관광박람회에 광명시도 부스를 마련해 광명~백두 국제평화관광코스 및 광명동굴 등에 대한 관광 홍보를 펼쳤다.

한편, 양 시장은 오브치니코프 하산군수와 별도로 만나 광명~백두 국제평화관광코스 개발 뿐 아니라 의료관광 및 의료지원 등 협력 방안을 협의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