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도별 안전성검사 부적합 발생률. (제공: 경기도)

생산·유통 부적합비율 감소
조례 통해 안전관리 강화

[천지일보 경기=강은주 기자] 경기도가 시중에 유통되는 부적합 농수산물을 사전차단하기 위해 실시한 식품 안전성 관리활동이 효과를 거두고 있다고 밝혔다.

경기도에 따르면 도내 148개 대형유통매장의 농축수산물 안전성 부적합률은 지난 2015년 0.33%에서 2016년 0.14%로 감소했다. 농수산물시장 등에서 수거된 출하농산물에서 부적합 건수는 2015년 260건에서 2016년 241건으로 전년 대비 7.3% 감소했다.

도는 작년부터 올해까지 시민단체와 연계해 생산지 농산물 안전성 모니터링과 소비자 홍보활동을 펼치고, 경기도지사가 인증한 G마크와 학교급식으로 납품되는 농산물 등 생산단계에서 부적합 농산물을 차단해 왔다.

이를 위해 작년 한해 소비자시민모임 등 4개 시민단체를 경기농산물지킴이로 활동하도록 해 생산단계 농산물에 대해 250건의 안전성 검사를 실시했다. G마크 인증업체에 대해서는 인증단계와 사후관리단계로 나눠 점검하고 245건의 안전성 검사를 실시했다.

중·대형 유통매장에서 판매중인 유통단계 농수산물에 대해서도 총 6339건의 잔류농약 등 검사를 실시, 7건의 부적합 농수산물을 전량 수거·폐기 조치했다. 검사결과 성적서도 매장에 게시해 도민에게 안전하고 안심할 수 있는 먹을거리 정보를 제공했다.

이와 함께 도내에서 생산·유통되는 농산물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도지사의 책임을 강화하고, 예산 및 인력지원의 근거를 마련하기 위해 ‘농산물 안전성 조사 등에 관한 조례’ 제정을 추진 중이며 관련 조례는 의회 조례안 심의를 거쳐 6월중 제정돼 공포될 예정이다.

이번에 마련되는 조례는 도내에서 생산되는 농산물에 대한 생산 환경, 농자재 등에 대한 관리를 강화해 보다 안전한 농산물 생산이 가능토록 하고, 농산물 안전성 분석과 생산을 위한 기술개발 보급 등에 지원을 확대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를 통해 안전한 농산물 생산기반이 확충될 것으로 기대된다.

김석종 경기도 농식품유통과장은 “먹을거리 안전성과 소비자 신뢰확보를 위해 생산단계에서 유통단계까지 철저히 검사하고 지도·홍보를 강화하겠다”며 “경기도가 지향하는 생산자와 소비자 모두가 행복한 넥스트 농정을 실현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도는 올해 초 ‘2017년 경기도 농식품 안전관리 추진계획’을 수립하고 잔류농약 조사 1만 1220건, 방사성 물질 조사 1100건, 원산지 표시 지도·단속 등을 추진하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