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공 청소년시설·기관 종사자 연대가 22일 오전 광주시청 앞에서 청소년시설·기관 종사자 처우개선을 위한 증언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사회복지 전담 공무원 수준 임금체계” 요구

[천지일보 광주=이미애 기자] 공공 청소년시설·기관 종사자 연대가 22일 오전 광주시청 앞에서 청소년시설·기관 종사자 처우개선을 위한 증언 기자회견을 하고 생활임금 보장과 단일임금체계 시행을 광주시에 요구했다.

청소년시설·기관 종사자 처우개선 연대는 ‘청소년 봉사자 결혼하면 기초생활 수급자’ ‘시설을 위탁했지 생활마저 위탁 했냐’ ‘불안정한 근무환경 너네가 직접 일해 봐라’ 등이 써진 피켓을 들고 외쳤다.

이들 연대는 ‘사회복지 전담 공무원의 보수 수준으로 단일 임금 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연차별 시행계획 마련과 ’청소년 시설과 기관의 법적 배치 인력에 대한 인건비 지원’을 요청했다.

또 “열악한 근무 조건과 차별적인 임금체계로 인해 생존권을 위협받고 있다. 이로 인해 활동의 수혜자인 광주 지역 청소년들도 공공복지 서비스에서 그 권리를 매우 심각하게 침해당하는 현실을 우리는 더 이상 묵과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특히 “청소년지도자들이 일방적인 희생을 강요당하면서도 열악한 노동여건을 견디지 못하고 현장을 떠나는 일이 더 이상 없게 하려면 봉사라는 명분으로 권리를 침해당하지 않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 연대에 따르면 청소년 활동, 보호, 상담, 복지 등 청소년 분야 종사자는 청소년기본법, 청소년활동진흥법, 학교밖청소년지원법 등 관계법령에 의해 보장된 필수불가결한 공공복지 종사자임에도 불구하고 사회복지 현장 중에서도 가장 열악한 수준의 처우를 받고 있다.

이날 공공 청소년시설·기관 종사자들은 “청소년 시설과 기관에서 공공복지서비스를 실천하고 있는 종사자의 근로환경·처우개선과 인권 등이 개선돼야만, 시민과 청소년이 체감하는 제대로 된 양질의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와 함께 “청소년수련시설을 신설하며 어린이, 청소년 친화도시를 표방하고 있는 광주시가 청소년정책의 공공성 향상을 위해 최우선 과제인 ‘종사자 처우 개선’에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