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동강네트워크 “4대강 보 수문 개방” 환영

[천지일보 경남=이선미 기자] “실패한 4대강 사업에 대한 철저한 심판과 지방하천정비사업도 생태복원중심으로 전환해야 한다.”

낙동강네트워크는 문재인 정부의 4대강 보 수문 개방과 환경부로 물관리 일원화를 지시한 데 대해 적극적으로 환영한다며 이와같이 논평을 냈다.

문재인 정부는 오는 6월 1일부터 4대강 보의 수문을 활짝 열고 우선 16개 중 6개의 수문을 먼저 연다. 이어 생태계 상황, 수자원 확보, 보 안전성 등을 면밀히 검토해 나머지 10개 보에 대한 개방 수준과 방법을 단계별로 확정하겠다고 22일 발표했다.

낙동강네트워크네 따르면, 준공 후 해마다 반복되는 녹조 현상 으로 인한 ‘마이크로시틴’이라는 독성물질이 창궐과 물고기 떼죽음은 강을 아프게 한다. 또 “강바닥은 각종 부유물이 쌓여 썩은 뻘로 뒤덮여 가고 그곳에는 수질 최악의 지표종이라는 실지렁이, 깔따구 유충 같은 것들만 존재할 뿐”이라고 했다.

이어 “그동안 나누어져 있던 수량과 수질 관리를 통합한다는 것 또한 혁명적 발상”이라며 “그동안은 수량은 국토부가 관리하고, 수질은 환경부가 관리함으로써 부처 간 이해관계가 얽혀 물관리가 제대로 되지 못한 것이 사실”이라고 했다.

또한 낙동강네트워크는 “4대강 사업에 대한 정부의 공식적인 심판이 있어야 한다”며 “국민의 절대다수가 반대한 4대강 사업을 강행한 이명박 전 대통령을 비롯한 관료, 학자, 전문가들에 대한 단죄가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문재인 정부는 하루빨리 4대강 적폐세력에 대한 심판을 통해 4대강 사업에 대한 국민의 의혹에 대해 말끔히 정리해야 한다”고 했다.

낙동강네트워크는 “당장 4대강 재자연화 추진본부를 구성하지 않고 조사를 2018년까지 미루는 것은 부처중심의 조사연구로 시간만 끄는것이 아니냐”고 말했다. 또한 4대강으로 고통받고 있는 농어민들을 보듬어 줄수있는 피해보상도 포함되어야 한다”며 “지방하천정비사업에 대한 전면 중단을 지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