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법정계량단위와 사용이 금지된 단위. (제공: 수원시)

[천지일보 수원=강은주 기자] 경기 수원시가 미터(m), 제곱미터(㎡), 그램(g) 등 법정 단위 정착을 위한 홍보 전단을 제작·배포했다고 23일 밝혔다.

2007년 ‘계량에 관한 법률’ 시행으로 법정 단위 사용이 의무화됐지만, 종전 단위에 익숙해진 시민들이 ‘평’ ‘마지기’ ‘근’ ‘돈’ ‘홉’ 등 비법정 단위를 적잖게 사용하고 있어 시가 법정 단위 홍보에 두 팔을 걷어붙인 것이다.

시는 부동산중개업소·본보기집(평), 전통시장(근), 귀금속 매장(돈) 등 법정 단위 사용이 특히 잘 이뤄지지 않는 곳을 중심으로 홍보활동을 할 계획이다.

‘길이’ 법정 단위는 미터, 센티미터, 킬로미터이다. 자, 리, 피트, 인치, 마일, 야드 등은 사용이 금지된다. ‘넓이’ 법정 단위는 제곱미터, 제곱센티미터, 헥타르이고 평, 마지기, 정보·단보, 에이커 등은 사용이 금지된다.

‘부피’ 법정 단위는 세제곱미터, 세제곱센티미터, 리터 등이며 홉, 되, 말, 석, 가마, 갤런, cc 등은 사용이 금지된다. ‘질량’ 법정 단위는 그램, 킬로그램, 톤, 캐럿이고 근, 관, 파운드, 온스, 돈 등은 사용할 수 없다.

시 관계자는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면적 단위 중 ‘평’은 일제강점기 일본인들이 토지를 조사할 때 사용하던 일본식 단위”라며 “보다 정확한 법정 단위 사용에 시민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해 달라”고 당부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