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박수란 기자] 한국수력원자력㈜(사장 이관섭)이 원전해체 국제 협력네트워크 구축에 나섰다. 한수원은 고리1호기 해체를 준비하고 있다.

한수원은 지난 22일 스페인 마드리드에서 해체전담기관인 ENRESA(스페인 정부 산하 방폐물 처리 및 해체전담기관)와 원전해체 협력회의를 개최했다.

이 회의는 올해 3월 한수원과 ENRESA이 체결한 협력협정의 후속조치로, 양사는 해체경험 전수, 정기 기술교류회의 등 실질적 협력체계 구축에 대해 협의했다.

한수원은 오는 6월 영구정지를 앞둔 고리1호기 안전한 해체를 위해 해외의 원자력발전소 해체 전담기관들과 협력체계를 구축해왔다.

지난 4월에 영국의 원자력해체청(NDA)과도 MOU를 체결했을 뿐 아니라 국제기구인 OECD/NEA 산하의 다자간 해체협력프로그램에도 가입해 27개 회원국과의 지속적인 협력체계를 마련하기도 했다. 또 올해 4월 5일 경주 본사에서 영국의 NDA와 해체기술교류 워크숍을 개최했고, 지난달 15일에는 덴마크에서 열린 OECD/NEA CPD의 기술자문그룹회의에 참여하기도 했다.

한수원 관계자는 “앞으로도 원전해체 국제 협력네트워크를 통해 타국의 해체경험과 정보들을 수용해 고리1호기 해체를 차질 없이 준비할 것”이라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