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구여관 130주년 기념 심포지엄 초청장. (제공: 이화여자대학교)

[천지일보=김민아 기자] 이화여자대학교 의과대학(학장 김경효)은 한국 여성 의학교육기관의 효시인 '보구여관' 설립 130주년 기념 심포지엄을 오는 26일 오전 10시 교내 ECC에서 개최한다.

보구여관은 한국 최초의 여성전문병원일 뿐만 아니라, 이화학당과 더불어 근대적인 여성 교육을 이끌어 나간 여성 의학교육기관의 효시이기도 했다. 이화학당 설립자인 메리 스크랜튼(1832∼1909) 여사는 당시 근대 의료 시술을 받기 어려웠던 한국 여성들의 어려운 처지를 안타깝게 여겨 미국 감리교 해외 여선교회의 지원을 받아 1887년 서울 정동에 병원을 세우고 여의사 메타 하워드(1862∼1930)를 초빙해 여성 진료를 시작했다.

이듬해 고종황제는 이 병원에 여성을 보호하고 구하라는 의미의 ‘보구여관(保救女館)’이라는 이름을 하사했고, 그 이름에 걸맞게 보구여관은 질병과 인습에 고통 받던 많은 여성들을 보호하고 구했다. 1892년에는 보구여관 의사 로제타 홀(1865~1951)이 다섯 명의 조선 여학생을 선발해 의학교육을 시작했으며, 이는 한국 최초의 여성을 대상으로 한 의학 교육이자 이화의학 역사의 시초가 된다.

이렇듯 이화의학은 ‘여성을 위한, 여성에 의한 의료’라는 뜻깊은 첫걸음을 떼었고, 한국 여성 의학의 선구자로 자리매김했다. 이러한 보구여관의 전통과 정신을 바탕으로 이화여대 의과대학은 오늘날 약 4,00명의 의사를 배출한 최고의 의과대학으로 성장했다.

사회적 약자였던 ‘여성만을 위한 의학교육’의 효시가 된 보구여관 설립 130주년을 기념하는 이번 학술대회는 이화여대 교수를 비롯한 국내외 석학의 발표 및 토론으로 구성돼 새로운 의학교육의 비전을 제시할 예정이다.

오전 10시 이화여대 의학과 김한수 교수 사회로 장윤재 교목 기도, 김경효 학장 인사말, 김승철 의무부총장을 비롯한 내외빈 축사로 문을 여는 심포지엄은 유경하 이대목동병원장의 ‘보구여관의 역사: 정동에서 마곡까지’ 기조발제로 이어진다.

심포지엄은 1부, 2부, 3부로 나눠 진행된다. 1부 ‘사회 속의 이화의학’에서는 이화여대 사회학과 김정선 교수의 ‘한국 사회와 여성 건강’, 이화여대 의학과 박미혜 교수의 ‘이화의학의 사회적 기여’에 대한 발표와 질의응답으로 진행된다.

2부 ‘미래를 준비하는 이화의학’에서는 미국 콜롬비아의대 김혜경 교수의 ‘뇌성마비-근거기반 진료’, 이화여대 의학과 하은희 교수의 ‘한국 출생코호트 연구의 미래와 전망’, 미국 에모리의대 김현미 교수의 ‘의료 빅데이터 분석을 이용한 소아 뇌전증 연구’ 순으로 주제발표가 이어진다.

3부 ‘이화의학 세계를 품다’에서는 이화여대 국제학과 김은미 교수의 ‘보구여관에서 개발도상국 소녀건강까지’, 이화여대 의학과 신상진 교수의 ‘세계 속의 보구여관’ 발표가 진행되고 마지막으로 의학전문대학원 박지향, 전소현 학생이 ‘통일한국에서 이화의학의 역할’에 대해 발표한다. 심포지엄 뒤에는 만찬과 동아리 공연이 이어져 보구여관 130주년을 기념하고 축하할 예정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