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5일 광주 서구 상무시민공원에서 열린 ‘세계평화선언 4주년 기념행사 및 전쟁종식 평화 걷기대회’ 행사에 6000여명의 회원이 운집해 있다. (제공: HWPL 광주전남지부)

광주·목포·여수·순천에서 동시에 펼쳐진 평화 물결

[천지일보 광주=김태건 기자] 전 세계가 평화로 하나 되는 ‘세계평화선언 4주년 기념행사 및 전쟁종식 평화 걷기대회’가 25일 열린 가운데 광주전남 지역에서도 1만여명이 모여 평화의 세상을 염원했다.

㈔하늘문화세계평화광복(HWPL, 대표 이만희)이 주최하고 국제청년평화그룹(IPYG)이 주관한 기념행사는 서울 올림픽공원 평화의 문에서 열렸고 전국으로 생중계됐다.

올해로 4회째를 맞는 이 행사는 지난 2013년 5월 25일 ‘세계평화선언문’ 공표 이후 매년 5월 25일 전 세계 주요 도시에서 청년이 주축이 돼 시민이 주도하는 행사로 진행된다.

이 선언문에는 국가, 인종, 종교를 초월해 지구촌의 모든 사람이 빛과 비와 공기처럼 서로 사랑하고 평화를 이루자는 내용이 담겨 있다.

이번에도 서울·부산·광주·대전 등 주요 광역시를 포함해 뉴욕·파리·제네바·베이징·도쿄·포카라·케이프타운·시드니 등 43개국 80여개 도시에서 평화 문화가 담긴 행사가 다채롭게 열렸다.

이날 광주시 서구 상무시민공원에는 6000명의 HWPL 회원이 모였으며 목포시 남악생활체육관 및 수변공원, 여수시 성산공원, 순천시 호수공원에서도 동시에 기념행사가 열렸다.

행사에서는 ‘지구촌 전쟁종식 평화선언문’ 지지를 촉구하기 위해 포스트잇에 평화 메시지를 적어 붙이는 부대행사도 마련됐다. 미리 준비된 전쟁 모습의 벽이 평화 메시지를 입고 ‘PEACE’로 바뀌었다.

▲ 25일 HWPL 세계평화선언 4주년 기념행사가 열린 광주 서구 상무시민공원에 평화를 염원하는 쪽지들이 붙어있다. ‘평범한 사람들이 모여 화목하게 삽니다’라는 문구가 보인다. ⓒ천지일보(뉴스천지)

부대행사에 참여한 한 대학생은 “현재 세계 어느 곳보다도 대한민국에 평화가 간절하다고 생각해 참여하게 됐다”면서 “많은 사람이 즐겁게 참여하는 모습에 뿌듯했다”고 말했다.

이어 “HWPL이 추구하는 평화가 하루빨리 한반도, 더 나아가 전 세계에서 이뤄졌으면 좋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HWPL은 ‘지구촌 전쟁종식 평화선언문’의 유엔 상정을 위해 ‘레지슬레이트 피스(Legislate Peace)’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 예멘, 아프가니스탄, 우크라이나 등의 분쟁 지역을 포함해 각국 정부, 민간단체와 연합해 매주 다양한 행사를 열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