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유한국당 박완수 국회의원이 26일 오전 10시 명촌마을회관에서  ‘창원 경량항공기 이착륙장 조성 관련’ 주민설명회를 개최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창원 경량항공기 이착륙장 조성 관련’ 주민설명회

[천지일보 경남=이선미 기자] 경남 창원시 의창구 북면 외산로에 위치한 명촌마을회관 앞에는 ‘누구 배를 불리려고 경비행장 사업인가?’ 라는 현수막이 걸려 있었다.

26일 오전 8시 명촌마을에서 바라다 본 낙동강 둑 수변 주위에는 파란 하늘과 노란색 국화가 군락을 이루며 평화로움만 가득했다. 이곳은 70가구로 주민 대부분이 농사를 짓고 살고 있다.

명촌마을이 태생지인 정남용(77)씨는 “얼마 전 경비행기가 시험비행을 했는데 너무 시끄러워서 경비행장은 절대 안 된다”며 “그것은 첫째로 소음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또 “주말에는 낙동강 수변에 수백 명이 놀러 오는데 비행기가 머리 위로 날아다니면 얼마나 위험하겠냐. 창원시에서는 주민에게 해가 되는 사업을 왜 하려고 하는지 모르겠다”며 “법적 기준치 소음과 마을 사람들이 느끼는 소음의 차이는 엄청난데도 시에서는 소음과는 아무 상관이 없다며 우긴다”고 했다.

이날 명촌마을회관에서는 박완수 국회의원 주재로 ‘창원 경량항공기 이착륙장 조성 관련’ 주민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날 설명회는 소음문제로 뜨거운 공방이 이어졌다.

설명회는 주민이 질문하면 정현섭 창원시 투자유치과장과 송성재 경제국장, 박완수 국회의원의 답변으로 이어졌다.

▲ 정영웅(46)씨가 “4대강 사업을 할 때도 소음으로 인해 가축이 임신이 안 되거나 낙태를 했다”며 “그런데 또다시 경비행장이 들어와 다시 소음이 시작된다면 주민이 어떻게 살겠냐”며 강하게 항의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명촌마을에서 20년 동안 농사를 짓고 있는 정영웅(46)씨는 “공원의 목적이 뭐냐. 경비행장 만들라고 공원을 만든 건 아니다. 4대강 사업을 할 때 땅값을 만원씩 받거나 6000~7000원을 받고 국가에 준 이유는 경비행장 만들라고 준 거 아니다”라고 항의했다. 그는 “시비 3억 도비 3억 자부담이 1억 5000으로 알고 있는데 그 돈으로 공원에 주차장시설을 만들면 얼마나 좋겠냐. 주말이 되면 길가에 차들이 너무 많은데 주차장이 없어 농민이 짐을 이동하거나 경운기를 운행할 때 차와 충돌할 수 있어 위험하다”고 토로했다.

이어 “4대강 사업을 할 때도 소음으로 인해 가축이 임신이 안 되거나 낙태까지 했다”며 “그런데 또다시 경비행장이 들어와 다시 소음이 시작된다면 주민이 어떻게 살겠냐”며 강하게 항의했다.

그러자 이를 지켜보던 마을주민은 강한 공감을 표현하며 박수를 치고 “옳고 옳소”라고 외쳤다.

이에 대해 자유한국당 박완수 국회의원은 “경비행장을 만들 때 소음문제의 경우 소음이 65dB(데시벨)가 환경기준치 이하이긴 한데 소음이 지속해서 소리가 났을 때는 일반 주민의 생활에 손해를 끼칠 수 있다”며 “이럴 경우는 창원시의 충분한 검토가 필요하고 전문기관의 용역도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주민의 의견이 일리가 있다고 판단하는 것은 입지요건이 낙동강관할 구역 안에 경비행장이 들어와도 괜찮은가라는 생각이 든다”며 “상식적으로 판단했을 때 이곳에 경비행장을 만들었을 때 과연 지역주민과 창원시의 공익적인 도움이 되는 부분, 비행장이 허가가 나고 경비행장에 공공투자를 했을 때 할 만한 사업인가를 시는 다시 고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 사업은 일단 보류를 시키는 것이 좋겠다”며 “주민을 충분히 이해 시키고 재검토를 해서 창원시가 새로운 방향을 모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설명했다.

이날 설명회에 참석한 김동수 창원시의원은 “이 사업이 고용창출과 주민에게 필요한 사업이라면 왜 반대를 하겠느냐”며 “전혀 지역에 도움이 되지 않고 우리 지역의 유일한 수변공원인데 이곳에 드론이 날아다니기도 하는데 정말 위험하다. 드론 날개가 칼날처럼 날카로워 그것도 위험해서 그 사람들과 몇 번 싸우기도 했다”고 말했다.

그런데 “제 머리위로 비행기가 날아다닌다면 얼마나 더 위험하겠느냐. 창원시가 왜 주민이 반대하는지를 깊이 생각해보고 일방적으로 밀어붙이지 말고 더는 갈등으로 서로 싸우지 말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 창원시가 26일 명촌마을회관에서 소음측정과 기준치 현황을 설명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