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5일 오전 국회에서 인사청문회가 열린 가운데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가 메모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한국당 “대통령, 인선 기준 제시해야”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26일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한 국회 인사청문회 결과보고서 채택이 야당의 반발 끝에 무산됐다. 

이날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 국민의당, 바른정당 청문위원 간사는 이 후보자 인사청문 결과보고서 채택을 논의하기 위한 회동을 오전과 오후에 진행했으나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은 배우자의 위장전입 사실을 시인한 이 후보자가 문 대통령의 5대 비리자(위장전입, 세금탈루, 병역면탈, 논문표절, 부동산투기) 고위공직 배제 원칙에 어긋난다는 야당의 반발에 대해 “인사가 국민 눈높이에 미치지 못한다는 점에 대해서 국민 여러분께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린다”며 “국회 청문위원들께서도 송구한 마음과 함게 넓은 이해를 구한다”고 밝혔지만, 자유한국당은 문재인 대통령의 직접적인 해명을 요구하며 받아들이지 않았다.

민주당 간사인 윤후덕 의원은 문 대통령의 입장 표명이 있을 경우 이 후보자 청문경과보고서 채택 논의를 위한 간사 회동이 다시 열릴 수 있다고 말했다. 

한국당 정용기 원내수석대변인은 “더욱이 인사 발표는 대통령이 직접하고 변명은 비서실장을 앞세워 어물쩍 넘어가려는 것은 국민을 기만하는 태도”라며 “문 대통령은 5대 원칙을 스스로 파기한다는 것인지, 차후 예정된 청문회에 앞서 분명한 인선 기준을 제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여야는 당초 이날 청문보고서가 채택되면 오는 29일 열리는 본회의에서 이 후보자 임명 동의안을 처리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청문보고서 채택이 연기되면서 본회의 상정 일정 역시 불투명해지게 됐다. 29일 처리가 무산될 경우 31일 본회의로 처리 시점이 늦춰질 것으로 예상된다. 

정치권에선 한국당이 이 후보자 임명동의에 반대하고 있지만, 또 다른 야당인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이 당론으로 반대하기 어렵다는 점에서 임명동의안 통과 가능성을 낙관하는 편이다. 총리 후보자 임명 동의안이 통과하려면 재적의원 과반 출석에 과반 찬성이 필요하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